시뮬레이션게임학습(모의놀이학습)의 개념과 특징, 시뮬레이션게임학습(모의놀이학습)의 기대효과와 단계, 시뮬레이션게임학습(모의놀이학습)의 사례, 시뮬레이션게임학습(모의놀이학습)의 지도방법과 제언 분석
- 최초 등록일
- 2010.07.08
- 최종 저작일
- 201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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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시뮬레이션게임학습(모의놀이학습)의 개념과 특징, 시뮬레이션게임학습(모의놀이학습)의 기대효과와 단계, 시뮬레이션게임학습(모의놀이학습)의 사례, 시뮬레이션게임학습(모의놀이학습)의 지도방법과 제언 분석
참고자료
1. 나동진(1999), 교육 심리학-인지적 접근, 학지사
2. 노은호·민경일 공저(2000), 교수·학습방법론, 동문사
3. 변영계(1999), 교수·학습 이론의 이해, 학지사
4. 이용남 외 7인(1999), 신교육심리학, 서울 : 학지사
5. 정인성(1998), 웹 기반 가상수업의 교수전략과 평가, 원격교육심포지움 발표원고, 한국방송대학교
6. ROBERT M.GAGNE 지음·전성연 외 옮김(1998), 교수학습 이론, 학지사
목차
Ⅰ. 서론
Ⅱ. 시뮬레이션게임학습(모의놀이학습)의 개념
Ⅲ. 시뮬레이션게임학습(모의놀이학습)의 특징
Ⅳ. 시뮬레이션게임학습(모의놀이학습)의 기대효과
Ⅴ. 시뮬레이션게임학습(모의놀이학습)의 단계
Ⅵ. 시뮬레이션게임학습(모의놀이학습)의 사례
Ⅶ. 시뮬레이션게임학습(모의놀이학습)의 지도방법
1. 준비
2. 실시
3. 결과 토의
1) 첫째 단계
2) 둘째 단계
3) 셋째 단계
4) 넷째 단계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미래 사회에 부응하는 인간상의 정립을 위해 민주 사회의 한 일원으로 생활해 나가는 데 필요한 도덕적 규범을 준수하는 행동의 습관화를 중시한다거나, 설득과 교화, 감화 등을 통하여 규범을 실천에 옮기도록 규제하는데 힘쓰기보다는 도덕적 문제 사태에서 취해야 할 올바른 행동이 무엇인가를 합리적으로 선택하고 판단하는 능력을 개발해야 한다.
지금까지의 도덕 교육이 전통적인 도덕규범을 주입시키고 이의 실천을 강조하는 교사의 순시나 설득 위주 일관하는 타율적 도덕성만을 강조해 오지 않았나 반성하면서, 도덕적으로 아직은 미숙한 아동에게 사회적 규범이나 덕목을 강조하는 덕목론적 도덕 교육의 방법을 적용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일 수 있겠으나, 행위자 스스로의 합리적 검토와 자율적 선택을 전제로 하는 도덕적 문제에 대하여 다양한 의견을 발표하는 가운데 아동들이 취해야 할 올바른 행동이 무엇인가를 비교 평가해 볼 줄 알고 보다 더 합리적 근거에 의하여 지지되는 가치나 판단을 선택하는 능력 혹은 안목을 갖게 된다.
도덕 교육의 임무는 도덕적 문제 상황에서 그가 취해야 할 올바른 행동이 무엇인가를 합리적으로 선택하고 판단하는 능력을 개발하는 일이다.
도덕적 행위란 도덕적 규범을 맹목적으로 준수하는 것이 아니라, 규범의 의미를 알고, 규범을 신념화하여 자율적인 행동으로 나타날 때 올바른 의미를 가지게 된다.
도덕적 문제 상황에서 도덕적 사고력과 도덕적 판단력을 길러주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경우의 도덕적 문제를 해결해 볼 수 있는 기회가 주어져야 한다. 도덕적 문제 해결은 학생 상호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