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 <이>, 영화 <왕의 남자> 비교 분석
- 최초 등록일
- 2010.06.27
- 최종 저작일
- 201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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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연극 <이>, 영화 <왕의 남자> 비교 분석입니다.
목차
1. 공간
2. 시점
3. 인물의 변화
4. 소극, 탈춤, 손인형, 그림자극 - 다양한 볼거리
5. 각색, 편집의 묘미
본문내용
연극 이(爾), 영화 <왕의 남자> 비교 분석
1. 공간
같은 소재, 내용을 담고 있어도 장르의 차이는 다양한 재미를 보여줄 수 있다. 연극 <이>에서 공간 <궁궐>에 집중되어 있는데 반해, 영화 <왕의 남자>에서는 연극에서 보여주지 않은 숨겨진 이야기와 이들이 궁궐까지 오게 되는 과정을 보여준다. 연극 <이>를 보지 못해 아쉽지만, 희곡으로만 유추해 보건데... 아마 볼거리는 영화가 더 많지 않았을까. (남사당패의 묘기. 다른 무희들의 춤. 궁궐의 화려함 등등)
2. 시점
연극 <이>와 영화 <왕의 남자>의 가장 큰 차이점은 시점에 있을 것이다. 연극 <이>는 공길의 시점으로 가는 반면에 영화 <왕의 남자>는 장생의 시점으로 간다. 이 시점에 따라 인물의 성격도 변화된다. 연극 <이>는 궁궐에서 종4품 벼슬을 받은 공길의 변한 모습부터 보여준다. 공길의 의도가 더 확연해지고, 적극성을 띤다. 영화 <왕의 남자>에서는 공길은 소극적 여성상이 된다. 장생에 의해 보호 받고, 왕의 사랑을 한 몸에 받는 나약한 공길이다. 연극 <이>에서 공길은 왕에게 희락원을 궁궐 내에 만들게 하며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어떻게든 얻어내고 마는 성격이다. 이러한 적극적인 성격은 영화에서는 장생에게 더 많이 나타난다. 영화에서는 약한 여성성으로 공길을 강한 남성성으로 장생으로 갈라진다. 그렇기 때문에 연극에서는 공길이, 영화에서는 장생이 주인공 같다.
한 가지 공통적인 것은 연산, 녹수일 것이다. 연극과 영화에서 변화가 없이 비슷한 구도로 이루어져 있다
참고 자료
연극 <이> 김태웅 희곡집
영화 <왕의남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