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키요에
- 최초 등록일
- 2010.06.26
- 최종 저작일
- 201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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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에도시대에 번성했던 우키요에에 대해서
자세히 분석해 놓은 레포트입니다.
목차
-서론-
우키요에에 관심을 가지게 된 경위
-본론-
1. 우키요에가 탄생하게 된 배경
2. 우키요에의 종류와 대표적 작가들의 작품
육필화와 판화
베니에와 니시키에
야쿠샤에
미인화
춘화
풍경화
기괴화
자포니즘에 열광한 서양인들
3.우키요에의 쇠퇴
-결론-
맺음말
본문내용
<서론>
우키요에에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는 이자카야나 스시집 벽에 붙어있던 강렬한 원색의 그림한점을 보게 되었기 때문이다. 이번 리포트를 쓰면서 그것이 우키요에이며 도슈샤이 샤라쿠의 작품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일본’하면 떠오르는 강렬한 색채와 대담한 필치, 일본을 넘어 세계의 거장들에게까지 영향을 미친 ‘우키요에’에 대해 조사해 보고, 우키요에 속에 녹아있는 에도시대의 역사적 배경을 살펴보고 싶었다.
<본론>
1. 우키요에의 역사적 탄생배경
우키요에는 ‘에도에’ 즉 ‘에도 그림이라고 불렸다. 에도라는 도시가 가진 고유한 성격에서 비롯된 특징을 많이 담고 있기 때문에 지역적인 특성이 상당히 짙다.
즉, 우키요에는 에도시대에 정착된 풍속화로서 일본의 도시문명이 낳은 산물이자 특수한 공간에서 형성되고 발전되었으며 ‘조닌문화’와 밀접한 관계를 통해 일본 사무라이 계급의 ‘카노파’와는 거리가 먼 현실적, 민중적 예술이다. 우키요에는 사회의 광범위한 소재와 내용을 다루고 있어, 미술작품이면서 현대의 매스미디 역할을 수행했다.
에도시대 이전 무로마치 시대의
<결론>
이번에 우키요에에 관한 관한 조사를 하면서 수많은 우키요에 작품들을 책으로나마 접할 수 있었다. 강렬한 색채와 단순한 필치의 우키요에는 간결하면서도 힘 있게 민중의 삶을 담아내었다. 우키요에를 통해 ‘에도’라는 특수한 장소의 역사적 시간을 간접적으로 경험 할 수 있었다. 가장 흥미롭게 본 우키요에는 야쿠샤에, 미인화 그리고 춘화였다. 단순한 상품이 아닌 인간적인 가부키 배우들의 참모습을 그려냈던 도슈샤이 샤라쿠, 제각기 선호하는 스타일이 달랐던 미인화의 화가들, 노골적이지만 다 보여주지는 않는 진정한 ‘관능’을 그려냈던 춘화의 화가들을 통해 우키요에의 매력에 흠뻑 젖었던 시간이었다.
에도시대를 넘어 세계적으로 일본문화를 알리는 선봉장이 되었던 우키요에.
하지만 서양에서 수입된 인공안료를 사용해서 그린 후기의 우키요에는 다소 아이러니했다.
서양의 안료를 써서 그린 우키요에가 서양에서는 자포니슴을 일으키다니...그것도 강렬한 색채에 매료되어서 말이다!
결국 ‘일본적’인 것은 강력한 힘으로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