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겐슈타인의 전기 이론, 후기 이론
- 최초 등록일
- 2010.06.21
- 최종 저작일
- 200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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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비트겐슈타인의 전기이론- 언어그림이론, 후기이론- 쓰임이론/게임이론에 대해서 기술한 리포트입니다. 성심성의껏 열심히 한 것이니 많은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1. 언어그림이론
2. 철학의 개념
3. 언어쓰임이론/ 게임이론
4. 쓰임의 의미
5. 결론
본문내용
- 비트겐슈타인은 언어의 사용과 삶의 형식을 연관시키고 있다. 그러나 그는 삶의 형식에 특별한 정의를 내리고 있지는 않다. 일반적 의미에서의 삶의 형식은, 넓게는 시대∙나라∙문화에 따라 다르게 형성되고, 좁게는 개인의 환경∙교육∙지위 등에 의하여 다르게 형성되면서 언어의 배경으로 되는 것이기 때문에 언어와 밀접히 연관된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삶의 형식을 떠나 말을 바르게 이해할 수 없으며, 말을 적절히 사용할 수도 없는 것이다.
- 비트겐슈타인에 의하면 말의 의미를 안다는 것은 어떤 일을 할 수 있고, 어떤 방식으로 행동할 수 있는 것이다. 예를 들어 어떤 사람이 ‘공’이라는 말의 의미를 안다고 할 수 있으려면, 그는 공을 가져올 수 있어야 하고, 공의 그림을 그릴 수 있어야 하며, 공을 갖고 놀 수 있어야 한다. 이렇게 언어를 말한다는 것은 어떤 일이나 행동에 참여하는 것이요, 이것은 바로 비트겐슈타인이 말하는 삶의 형식에 참여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결론>
후기 비트겐슈타인에서는, 언어란 사실을 지시하는 것이요, 언어가 지시하는 사실이 그 언어의 의미로 된다는 그림이론은 언어의 기능을 지나치게 제한한 것으로서, 그것은 언어의 중요한 면을 드러내기는 하지만 그것으로 언어를 모두 설명할 수는 없다. 그리하여 언어를 바르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언어가 사용된 문맥과 상황을 모두 고려해야 하고 언어를 지배하는 규칙을 알아야 하며, 그 언어가 속한 삶의 형식을 고려해야 한다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