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톤과 이소크라테스의 교육사상비교
- 최초 등록일
- 2010.04.30
- 최종 저작일
- 200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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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학 시간에 제출했던 레포트 입니다.
플라톤과 이소크라테스 각각의 교육사상을 포함해 서로를 비교한 내용도 있으니 참고하세요.
목차
1. 플라톤 (Platon BC 428∼BC 347?)
1) 플라톤
2) 플라톤의 인간관
3) 플라톤의 국가론 & 철인정치론
4) 플라톤의 이데아
5) 플라톤의 영혼론
2. 이소크라테스 (Isokratēs BC 436∼BC 338)
1 )이소크라테스
2) 이소크라테스의 평가
3) 이소크라테스의 인간관
4) 이소크라스테스가 창안한 학교
3. 플라톤과 이소크라테스의 비교
1) 플라톤과 이소크라테스의 공통적 배경
2) 인간이해
3) 교육적 인간상
4) 플라톤과 이소크라테스의 비교정리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플라톤 (Platon BC 428∼BC 347?)
★ 플라톤
아테네에서 출생한 그리스의 철학자로서 그의 사상은 소크 라테스의 연장과 발전선상에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만큼 젊은 시절 소크라테스에게서 배우고 많은 영향을 받았다.
★ 플라톤의 인간관
그는 인간의 본성을 성선설과 성악설을 합쳐놓은 것이라고 보았다. 그러니까 인간은 선한 면과 악한 면을 동시에 가지 고 있다는 것인데 그에 의하면 인간은 이성과 의성, 욕성을 가 지고 있다고 한다. 그는 이것들이 잘 조화를 이루어야 인간은 정의롭고 원숙한 삶을 누릴 수 있고, 더 나아가서 이런 사람들에 의해 이상국가가 실현된다고 주장한다.
★플라톤의 국가론 & 철인정치론
플라톤의 국가론에 이데아론이 빠질 수 없다. 그는 이데아로부터 이성은 매우 순수한 것으로서 이 세계의 배후에 있는 완전 지선(至善)의 실체계인 이데아(Idea)를 직관할 수 없으나, 세상에 탄생하여 육체 속에 들어감으로써 이데아를 잊고 있다고 하였다. 에로스(eros)는 잊었던 이데아를 동경하는 마음이며 현상을 보고 그 원형인 이데아를 상기하여 인식하는 것이 진리라고 하였다. 그리고 인간의 이성적인 부분의 덕이 지혜(sophia)이며, 정욕적인 부분의 덕을 절제(sophrosyne), 이성의 명령에 복종하여 정욕을 억압하는 기개(氣槪;thymoeides)의 덕을 용기라고 하였다. 정의(定義;dikaiosyne)란 모든 덕이 알맞게 그 기능을 발휘할 때의 상태를 말한다. 그는 이러한 덕론을 통하여 인간 개인의 윤리학을 논하고, 그러나 정의의 실현은 개인의 덕을 달성하는 것으로 이루어지지 않는다고 하여 사회 전체의 윤리설을 말하였다. 그것이 그의 국가론(Politeia)이다.
또한 국가는 개인의 확대이며, 개인에 있어서의 정욕의 부분이 농·공·상업의 서민, 기개 부분은 군인·관리, 이성 부분은 통치자라고 하고, “철학자가 왕이 되거나 왕이 철학을 해야 한다“고 하는 유명한 철인정치론을 전개하였다.
참고 자료
-“전환기 그리스의 지식인 이소크라테스“ 김봉철 지음 /신서원 출판 /2004 발행
-“한국교육의 사상적이해“정세화 지음/ 학지사 출판/2000 발행
-동굴의 비유
http://kin.naver.com/db/detail.php?d1id=11&dir_id=110108&eid=fFwuDUEm2PYhAMOeyT8jQmlhZA5T/BVS&ts=1110957764
-플라톤과 이소크라테스
http://100.naver.com/100.php?id=126712/http://100.naver.com/100.php?id=183932
-플라톤의 영혼론
http://bh.knu.ac.kr/~dskangs/phlec/lt4-23.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