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사례연구] 바다이야기와 행정을 연계한 연구보고서
- 최초 등록일
- 2010.04.09
- 최종 저작일
- 200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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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행정사례연구 수업에서 바다이야기와 행정을 연계한 연구보고서입니다
목차
서론. 바다이야기
1. 바다이야기란?
2. 어떤 게임인가?
본론. 연구보고서 작성
1. 문제제기
2. 연구질문 만들기
3. Proposition (가설설정하기)
4. 분석단위
5. 이론적 분석틑
6. 자료수집
7. 결론도출 및 대안제시
결론. 연구보고서 작성후기
본문내용
서론. 바다이야기
1. 바다이야기란?
바다이야기는 2004년 12월 시중에 등장해 선풍적 인기를 끌었던 성인오락게임이다. 빠찡꼬,슬롯머신처럼 돌아가는 그림을 맞추면 점수를 얻는 릴게임의 일종으로 4개의판에 나타나는 그림에 따라 당첨 여부가 결정되는데 활어횟집을 떠올리는 바다이야기는 산뜻한 디자인과 아기자기한 화면으로 구성으로 성인오락실 게임기시장을 평정하다시피 했다. 2. 어떤 게임인가?
1만원권 지폐를 투입하고 시작버튼을 누르면 100점(100원)씩 소진되며 문어, 조개 등 바다 생물 무늬가 회전하다 정지한다. 이때 배열에 따라 점수를 얻는데 바다생물 무늬가 일치 하면 상품권을 경품으로 받는데 상품권은 한차례 게임에 최대 5000원권 4장(2만원)까지로 제한돼 있다.
이러한 바다이야기의 인기는 법정 경품 한도액인 2만원보다 더 많이 받을 수 있는 예시와 연타 기능이 있기 때문이다. 게임 중 고래, 상어와 같은 특정 상징물이 화면에 나타나면 다음 게임부터는 연속으로 2만원씩 받을 수 있는 기능이다.
슬롯머신에서 잭팟을 계속 터뜨리게 하는것과 비슷하며 한시간에 최대 300만원까지 상품권을 딸수 있다. 단순한 게임이 아니라 한순간에 수백만원이 오가는 도박인 셈이다.
이러한 이유때문에 예시, 연타 기능은 사행성을 부추긴다는 이유로 금지되어 있지만 성인 오락실업자들이 현장에서 불법으로 게임기를 개조 예시, 연타기능을 추가하면서 전국적으로 확산되었다. 또한 바다이야기가 설치된 성인오락실은 손님에게 현금을 지급할 수 없지만 대신 영화 관람, 도서 구입등에 사용되는 문화상품권을 경품으로 제공함으로써, 대부분의 성인오락실업소에서는 인근에 교환소를 두고 있거나 즉석에서 직접 현금으로 교환해 주었다.
참고 자료
한겨례21 경제일반 칼럼 http://h21.hani.co.kr/
경실련 월간경실련 칼럼 http://www.ccej.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