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덴쇼-하나
- 최초 등록일
- 2010.03.16
- 최종 저작일
- 2010.03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카덴쇼에 나오는 하나에 대해서 정의 배경, 추가 이론등 정리 요약
목차
하나의 정의
형성 배경
‘하나’의 중심이론
‘하나’의 세부이론
본문내용
하나의 정의
‘하나’는 ‘제아미’가 그의 ‘노’ 이론서에서 ‘노’의 이상적이며 궁극적 경지를 설명하는데 설정된 용어이며 다양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 ‘하나’란 연기의 수련과 축적된 기예를 지닌 연기자가 무대 위에서 피워내는 꽃이라고 할 수 있는데 정체하지 않는 새로움을 전달하고 느끼는 연기자와 관객을 동시에 만족시키는 여러 효과라고 할 수 있다.
형성 배경
‘카덴쇼(花伝書)’의 성립.
카덴쇼는 ‘노’의 최고 이론서로 1400년 무로마치시대 제아미에 의해 성립되었다. 당시는 신흥 귀족인 무사계급이 새 관객으로 영입되어 각 유파의 예능이 발흥하던 시기로 권력자들의 취향에 따라 모든 예능의 성패존속이 좌우되던 시기로, 치열한 경쟁 속에서 감상하는 눈이 높아진 관객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한 방법의 모색 및 후계자 양성과 예도를 존중하고자 했던 제아미의 의도와 당시 연기자들의 태만한 연기수련과 일시적 명성과 이익만을 추구하던 세태를 한탄하여 ‘노’의 이론을 확립시키고자 저술을 결심하였다.
‘하나’의 의미
제아미가 그의 일생을 통해 궁구하고자 했던 ‘하나’는 관객의 심리를 파악하는 핵심적 수단으로 ‘하나’의 奥義(깊은 뜻)를 깨닫지 못하고서는 진정한 ‘노’를 터득할 수 없으며 연기자로서의 자질을 잃는다는 것과 다를 바 없다.
연기자로서의 자질문제를 언급한다면 [카덴쇼] 「서문」에 나타나는 ‘노’ 연기자의 마음가짐(금기사항)에 관한 연관성도 배제할 수 없는데 [카덴쇼] 「서문」에서의 이 내용을 언급하기로 하겠다.
이 예능의 길에서 대성하고자 뜻을 품는 사람은 본업 외에 다른 일에 손을 대서는 안 된다. 단 歌道는 寿福増長에 효과적인 風雅한 교양이므로 이것만은 가까이 해도 좋다. <중략>-호색ㆍ도박ㆍ과음 이 세 가지는 엄중히 금한다. 이것은 선친이 정해 놓은 법도인 것이다. -철저하게 수련을 해야 할 것이며 아집을 버리고 겸손할 줄 알아야 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