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의 이해_ 세계 연극의 다양한 전개
- 최초 등록일
- 2009.10.28
- 최종 저작일
- 2008.12
- 12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연극의 이해_ 세계 연극의 다양한 전개 요약, 정리
목차
1. 한국연극
2. 동양연극
3. 서양연극
본문내용
1. 한국연극
(1) 한국연극의 기원
한국 연극의 기원은 기원전 3세기 경부터 시작된 원시 고대 부족들이 하늘에 제사의식을 행하던 제천의식에서 찾을 수 있다. 대표적인 예로 국가적인 축제의 성격을 띤 부여의 영고와, 추수감사제의 성격을 띤 고구려의 동맹과 예의 무천, 마한의 시월제 등이 있다.
(2) 고대(삼국시대~통일신라시대)의 가무백희
부족국가의 틀을 벗어나 확고한 정치체제를 갖춘 삼국시대에는 각종 노래와 춤과 연극적인 놀이가 행하여졌는데 이를 통틀어 ‘가무백희’라 한다.
1) 고구려
① 각저희 : 줄타기 등의 각종 공예와 가면놀이와 가무 등을 포함하는 종합연예
② 괴뢰희 : 전통 인형극인 ‘꼭두각시 놀음’의 기원
2) 백제
① 기악 : 불교적인 내용으로 된 대사가 없는 가면 무용극 형식의 소극, 오늘날 한국 탈놀이/가면극의 남상으로 생각됨.
② 농주지희 : 남사당패의 남사당놀이 중 하나인 ‘죽방울놀이’와 비슷한 구슬 바꾸어 던지기 놀이
3) 신라
① 황창무 : 어린이가 가면을 쓰고 칼을 들고 춤을 추는 일종의 검무희
② 무애무 : 일종의 민중오락으로 전승되던 ‘바가지춤’을 원효대사가 불교적인 내용으로 윤색한 것으로 추측됨
③ 처용가무 : ‘처용’이라는 인물의 가면을 쓰고 벌이는 가면 가무극, 현재 궁중무용의 일종인 ‘학연화대처용무합설’이라는 것으로 전승
④ 오기 : 신라의 가무백희의 내용을 가장 구체적으로 보여 주는 금환(구슬 던져 돌리기 놀이), 월전, 대면(가면을 쓰고 악귀를 쫓는 의식에서 추어지는 의식무), 속독(가면 무용극), 산예희(사자춤)를 말함.
(3) 중세(고려시대)의 백희와 조희 : 신라 이후의 가무백희가 좀더 보강, 집성됨. 구체적인 무대와 전문적인 직업배우가 발생함
▪ 규식지희 : 단순한 ‘볼거리들’을 나열하는 가무백희
▪ 소학지희(조희) : 어떤 ‘이야기’를 전개
① 가무백희 : 기존의 가무백희를 집대성, 송으로부터 수입한 ‘교방악’을 이용하여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