新羅中代社會硏究 신라 중대 사회 연구
- 최초 등록일
- 2010.02.18
- 최종 저작일
- 200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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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新羅中代社會硏究 신라 중대 사회 연구`를 요약하고 서평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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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新羅中代社會硏究`를 통해서 독자에게 전달되는 것은 7세기 말의 한반도의 역사뿐만이 아닐 것이다. 한 시대의 기록이 상반된 관점에서 재구성되기도 하며 이것은 시대의 이데올로기나 사상, 지배 담론이 투영된 결과물로 재탄생 된다는 것을 깨닫게 될 것이다. 책의 맺음말에 쓰인 `역사학이 해석의 학문일 수 있으며, 그 해석의 기준은 현재일 수밖에 없다.`라는 말은 역사의 해석적 상이성을 분명하게 표현하고 있다. 역사는 끊임없이 실재와 구성의 갈등을 반복해 왔다. 해석으로서의 역사를 정립한 카의 논조를 이해한다면 `新羅中代社會硏究`의 삼국에 대한 재조명을 쉽게 받아들일 수 있다.
카의 저서인 `역사란 무엇인가`의 일부 내용을 통해서 `新羅中代社會硏究`가 알려주는 표면 뒤의 숨은 역사적 관계와 갈등을 이해해보자. 카의 견해에 따르면 ‘사실’에는 세 가지가 있는데 첫째로 과거의 사실, 둘째로 과거에 대한 사실, 셋째로 역사적 사실이다. 과거의 사실은 말 그대로 정말 있었던 그대로의 사실을 말한다. 이것은 절대적으로, 단일하게 존재하는 것이다. 과거에 대한 사실은 그 시대에 있었던 사실을 기록한 사료를 말한다. 물론 이것은 왜곡되기도 하고 보는 시각에 따라 기록에 차이가 생길 수 있다. 역사적 사실이라고 하는 것에 카는 주목하는데, 이 역사적 사실이란 ‘과거에 대한’ 사실들을 모아서 분석하고 사실관계를 파악하며 역사가가 만들어 내는 것이다.
이 세 번째가 가장 중요한데, 그 이유는 우리가 접하는 ‘역사’라고 하는 것은 현대에 재해석된 역사가들의 판단이기 때문이다. 재해석을 얼마나 잘해내느냐에 따라 역사가와 고고학자의 차이가 갈리게 된다. 역사라고 하는 것은 본질적으로 현재의 눈을 통하여 현재의 문제의 관점에서 과거를 본다는 데에서 성립되는 것이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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