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과 조각
- 최초 등록일
- 2002.04.26
- 최종 저작일
- 200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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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본 론
1. 조각의 탄생
2. 조각의 성장
3. 조각의 발전
Ⅲ.결론
▨ 참고자료
본문내용
역사가 기록되기 이전, 고대로부터 이미 조각은 존재해왔다. 선사시대의 동굴벽화, 즉 동굴 암반에 보여지는 부조, 음·양각의 상들이 그것이다. 그것은 주로 야생동물이나 남·녀의 모습으로서, 당시 인간들의 중요한 문제였던 죽음과 탄생, 번식에 관한 내용을 담고있다. 이러한 기록은 '지각'에 해당되는 공간의 조형물로서의 특징을 조각에 부여하게 되었으며, 이것이 점차 발달함에 따라 항상 생활 속에서 인간과 함께 생활할 수 있도록 축소되었는데, 이러한 과정에는 반드시 지적인 해석과 뜻을 동반하게 된다. 반면에 설명적으로 전개되면서 규모가 커지는 경우, 보다 용이한 표현을 위해 자연히 음각으로 새기는 경우가 많아졌으며, 이 경우 대체로 주인공을 가운데 두고 사건이 덧붙여 설명된다. 이러한 공간은 지적인 꾸밈새가 결여된 것으로서, 화려하고 폭 넓게 전개되는 양상을 띠는 '시각' 공간으로 존재한다. 이렇듯 모든 조형물은 위와 같은 지각적 공간, 또는 시각적 공간의 원리에 따라 세워지게 되는데, 그 대표적인 예가 바로 피라미드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