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비우스 정책을 통하여 본 우리의 선교방향
- 최초 등록일
- 2010.01.07
- 최종 저작일
- 2004.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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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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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당시의 한국정황과 한국이 가지고 있던 기본적 배경들
2. 네비우스 원리
3. 네비우스 원리의 적용과정
Ⅲ. 결론(네비우스 방식과 사도바울의 선교방식을 통하여 살펴 본 선교방법)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나라의 기독교 역사는 그리 길지 않다. 1세기 정도의 역사를 가지고 있는 우리 기독교 역사를 살펴보면 천주교가 개신교 보다 먼저 들어오게 된다.
천주교는 1592~1598년 동안의 임진왜란과 정유재란을 통해 한국에 들어오게 된다. 두 가지 형태로 우리나라와의 접촉이 이루어지는데 첫째는 전쟁 중에 성직자가 최초로 이 땅에 발을 내딛게 된 것이고, 둘째는 전쟁 중에 포로로 잡혀 간 많은 한국인 폭로 중에 상당수의 천주교 개종자가 나오게 된 것이다. 이후로 개신교가 들어오게 된다. 개신교 선교사로서는 독일 출신의 귀츨라프가 가장 먼저 한국과 접촉을 하게 되는데 이 접촉은 순수한 복음만을 가지고 한 것이 아니고 서양의 산업혁명 이후 서양의 문물들을 전하는 것과 관련 하여
Ⅲ. 결론
네비우스 정책은 중요한 몇 가지 요소가 있다. 가장 중요한 것이 ‘성경 중심’이다. 네비우스의 모든 방법이 성경 중심 사상에서 출발한다. 사경회 같은 것이 그것이다. 여기에서부터 나오는 세 가지 중요한 요소인 자전, 자급, 자치가 나오게 된다.
사도 바울의 사역의 예를 봐도 네비우스의 원리의 요소들을 발견할 수 있게 된다. 그는 이 곳 저 곳을 여행하였고 설교하였으며 개종자들을 얻었고 또 그들로 교회를 조직하게 하여 그 교회를 토착민의 지도하에 두고 자기는 다른 곳으로 옮겨갔다. 또한 그 사람들의 예절과 습관들을 고치려 하지 않았다. 고쳐야 될 필요가 있는 곳에서는 복음이 그런 일을 하도록 하였다(그의 서신서들을 통해서 그 사실을 알 수가 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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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하배(Harvie M.Conn), 한국 장로교 신학사상, (개혁주의신행협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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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스왈드 스미스 저, 선교사가 되려면, 김동완 역,(생명의 말씀사).
도서출판 펴내기 편집, 텐트메이커 선교 그 이론과 실제, (도서출판 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