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창교육론-벨칸토창법과가창교육
- 최초 등록일
- 2009.12.24
- 최종 저작일
- 2009.06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서울교대 2학년 가창교육론 벨카토창법과가창교육
목차
1. 벨칸토의 의미와 특징
1) 벨칸토란?
2) 벨칸토의 특징
2. 벨칸토의 역사적 흐름
1) 벨칸토의 기원과 발생
2) 벨칸토 발생의 역사적 배경
3) 벨칸토의 쇠퇴와 재조명
3. 벨칸토가 가창교육에 미친 영향
1) 가창교육의 의미와 특성
2) 벨칸토와 가창교육의 상관관계
본문내용
1. 벨칸토의 의미와 특징
1) 벨칸토란?
Bel(아름다움)과 Canto(노래)라는 이탈리아어의 합성어로 즉, ‘아름다운 노래’라는 뜻을 지닌 오페라의 가창 양식을 일컫는다.
2) 벨칸토의 특징
벨칸토는 극적인 표현이나 낭만적인 서정보다도 아름다운 소리, 부드러운 가락, 훌륭한 연주효과 등에 중점을 두고 있다. 그 결과 기교적 과장에 치우치는 폐단이 있어 글루크나 바그너는 벨칸토를 배척해 왔다. 그러나 벨칸토 자체는 고도로 예술적인 기법으로 현재 이탈리아오페라나 모차르트의 오페라에서는 가장 이상적인 창법으로 간주되고 있다.
본래의 벨칸토는 19세기말과 20세기에 많이 사용한 창법보다 셈여림의 폭이 훨씬 작았으며 성량을 정확히 조절하는 방식에 토대를 두고 있었다. 벨칸토 창법에서는 `디아파종`(후두가 낮은 곳에 있을 때 나는 소리)과 `플루트음`(후두가 높은 곳에 있을 때 나는 소리)을 구분했으며 음의 재빠르고 분명한 분절, 가사의 정확한 발음을 요구했다.
벨칸토 창법의 대가로는 남성 소프라노인 파리넬리(1705~82), 테너 마누엘 델 포폴로 가르시아(1775~1832), 가르시아의 딸이자 오페라 소프라노인 마리아 말리브랑(1808~36)을 손꼽을 수 있다.
2. 벨칸토의 역사적 흐름
1) 벨칸토의 기원과 발생
일반적으로 벨칸토는 이탈리아 다성 음악이나 궁정 독창음악에서 유래하여, 르네상스 말기인 1597년, 이태리 피렌체에서 탄생한 오페라가 베네치아 악파와 나폴리 악파를 거치면서 완성되었고, 17~19세기 초에 이탈리아 오페라의 발전과 함께 황금기를 맞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벨칸토를 단순히 오페라의 생성과 함께 시작된 것으로만 본다면 단지 그 일면만을 보는 것이라 주장하며, 그 기원을 4세기부터 찾고자 하는 움직임도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