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본주의교육&실용주의교육
- 최초 등록일
- 2009.12.02
- 최종 저작일
- 2009.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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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본주의교육&실용주의교육
목차
♣인본주의 교육♣
1. 인본주의 역사적 배경
2. 인본주의 교육의 목적
3. 인본주의 교육의 원리
4. 학습자관
5. 인본주의 교육 이론의 강조점
6. 인본주의 교육의 한계
♣실용주의 교육♣
♣느낀점♣
본문내용
♣인본주의 교육♣
인본주의 교육은 국가 발전과 사회의 개선을 위한 기술과 지식의 습득 이전엔 ‘인간됨`을 되찾자는 이념을 갖고 있어서, 좀 더 바람직한 인간을 양육하는데 그 주안점을 둔다. 즉 기계적인 사람이나 지식인이 아니라 생각하고, 느끼고, 생활하며 행동하는 인간적이고 인간다운 전인적 존재를 양성하는 것이다. 이는 Rogers(1961)의 충분히 기능하는 인간, Maslow(1970)의 자아실현 인을 기르는데 그 목표를 두는 것이다. 그러나 지금의 학교 교육이 사회가 강요하고 있는 출세주의의 수단으로 그 역할이 축소되어 실제로 사회, 정치적 권력 명예를 획득해주기 위한 황용 수단으로 변모해 버려 단순한 지식과 기술의 습득만을 강조함으로써 생각하고 느끼며, 지성뿐만 아니라 감성을 지니고 행동하는 사람, 타인을 이해하는 사람, 자신을 물론 타인을 수용하고 존경할 수 있는 사람, 책임을 질 줄 아는 사람을 육성시키는데 얼마나 기여하고 있는지 깊이 생각해 보아야 한다.
교육의 인간화를 절실하게 외친 Silberman(1970)은 교육이 감정적이며, 자율적이며, 사고하며, 인간다운 개인을 발전시키지 못하는 과오가 거듭될 것을 우려하여, 가장 급한 교육문제로서 어떻게 학교의 효율성을 증진시키느냐가 문제가 아니라 인간적인 사회를 어떻게 창조하고 유지시켜 나갈 수 있느냐고 지적하고 있다. 대부분의 인본주의 교육에서는 일반적으로 이와 같은 인간적인 사회를 유지, 발전시키는데 학교 교육이 지식의 획득보다 감정과 사고를 더 강조해야 하며, 자아 개념의 발달과 개인의 정체감 형성을 중요시해야 함을 강조한다.
1. 인본주의 역사적 배경
인본주의적 전통은 기원전 5세기 전부터 시작되었으며, 프로타고라스는 `인간은 만물의 척도`라고 하였고, 소크라테스 역시 물리적 본질의 연구보다는 사고와 행동의 이성적 기초를 연구하기 위해 인간 그 자체의 연구에 중점을 두었다.
중세기 동안 모호해졌던 이 관점은 14세기 후반 이태리에서 다시 부활했으며, 스콜라 철학의 메마르고 권위주의적이고 현학적인 전통과는 명확히 다른 관점임을 명시하기 위해 `인본주의`라는 용어를 채택하게 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