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명기사관과역대기사관비교
- 최초 등록일
- 2009.11.21
- 최종 저작일
- 2009.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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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신명기적 역사서와 역대기적 역사서 비교 연구
목차
1. 이스라엘 역사이해
2. 본론
2.1 신명기적사관 이해
2.2 역대기적사관 이해
2.3 본문비교
2.4 사료비교
3. 결론 : 각 역사가의 사관 비판
본문내용
1. 서론
1.1. 이스라엘 역사 이해 우리가 성서를 펼치면 그 방대한 분량에 먼저 놀라게 되고, 성서가 주는 가르침에 또 한 번 놀라게 된다. 그것은 마치 창공의 새가 끊임없이 펼쳐진 하늘을 날아도 그 하늘의 끝이 안 보이는 것처럼 성서는 지금 우리들에게 끝없는 가르침을 전해 주고 있다. 구약사는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의 역사 속에서 자신이 친히 이끌어 가시는 것으로 시작한다. 지구의 역사와 인간의 기원에 관한 물음을 통해서 모든 것의 기초가 되시는 하나님과 사람에 관한 기본 진리와 인간 존재의 의미를 끊임없이 되묻는다. 사울로부터 시작되는 왕조시대의 시작과 솔로몬의 죽음 이후 이어지는 왕국의 분열 속에서 이스라엘은 새로운 “거대한 체험”을 하기에 이른다. 그것은 곧 출애굽과 같이 구약사에서 두 개의 큰 기둥중의 하나인 바벨론 포로기의 체험이었다. 고레스 칙령에 의해 고향으로 돌아온 이스라엘은 회복기를 거치고, 격동기를 지나면서 구약성서는 신·구약 중간사에게 역사의 바통을 넘겨준다. 이러한 이스라엘의 역사 속에서 두 개의 큰 기둥중의 하나인 바벨론 포로기는 특별한 의미를 우리에게 던져준다. 역사의 인식이라는 틀 안에서 역사의 재인식은 과연 무엇이며, 그 역사 안에서 우리가 보고, 또한 느낄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역사의 진실 앞에서 인간은 과연 무엇을 해야만 하는가? 그러한 물음에 대해서 신명기사가와 역대기사가는 서로 다른 답을 우리들에게 제시해 주고 있다. 그렇다면 여기에서 또 다른 질문이 가능하다. 그렇다면 왜 신명기사가와 역대기사가는 똑같은 역사의 흐름 속에서 서로 다른 답을 우리들에게 전해 주는가? 이 물음에 대한 주제를 가지고 본문을 통해서 그들의 “삶의 자리”를 찾아가 보기로 하자. 그들은 대체 어떠한 생각과 방법으로 역사를 서술했는가?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