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대의 성리학
- 최초 등록일
- 2009.11.16
- 최종 저작일
- 200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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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이 자료는 누구나 한번쯤은 들어보았을 성리학에 관한 한글파일입니다. 유학의 변천사, 성리학의 형성과 특징, 성리학의 선구자들, 성리학자들, 주희의 성리학, 주자학의 비판 등으로 구성하여서 알기 쉽게 정리하였습니다. 성리학에 대한 레포트 작성하실 때 이용하시면 좋아요~~
목차
1. 유학의 변천사
2. 송명성리학의 형성과 특징
3. 성리학의 선구자들
4. 송 대의 성리학자들(북송과 남송)
5. 주희의 성리학(주자학)
6. 주자학의 비판
본문내용
♥주리적 이기이원론
주희는 이학파와 기학파를 종합하여 이기이원론을 주장한다. 그러므로 때에 따라서는 태극을 이라고도 하고 기라고도 말한다. 그리고 이와 기는 둘이면서 하나라고 말한다. 그래서 이와 기의 관계를 `불상리(서로 떨어지지 않음) 불상집(서로 섞이지 않음)`이라고 표현한다. 사람의 경우 정신을 이, 육체를 기라고 한다면 정신과 육체는 하나이며 둘이라는 것이다. 서로 떨어질 수 없다면 하나다. 그러나 서로 섞일 수 없다면 둘이다. 그러므로 이와 기는 하나이면서 둘이라고 말할 수밖에 없는 것이다. 이러한 모순의 변증법적인 통합에 주희의 존재론의 핵심이 있다고 보아야 한다. 그러므로 그의 논리는 이원론으로 기울이기도 하고, 주리론 또는 주기론으로 기울기도 하여 일관성이 없는 것 같다. 그래서 후인들은 이런 허점을 보완하고자 이기 논쟁과 사단칠정 논쟁을 일으킨다.
3)주희의 인성론
♥인성은 곧 천리 : 성리학에서는 천제를 인정하지 않고 천명을 태극으로 대체한다. 따라서 `천명 → 천성 → 태극 → 천리`의 도식이 성립된다. 그래서 정이는 `성즉리`라고 말한 것이다. 다시 말하면 인성은 곧 천리라는 것이다. 주희는 이러한 이정의 `성즉리` 사상을 계승한다. 이를 성이라고 말하는 것은 이성 즉 물리 가(이거 이어야해ㅠㅠ안이어지네) 곧 인성이라는 뜻이다. 태극을 이라고 말하는 것은 이가 창조주라는 뜻이다. 그러므로 `성즉리`라는 테제는 사람의 본성이 물질을 창조한다는 뜻이며, 사람의 마음은 `절대정신`이 된다는 뜻이다. 그래서 이것을 `유심주의`라고 말하는 것이다.
♥인성은 곧 천기 : 성이 이라면 성이 발한 정도 이발이 되어야 한다. 그런데 주희는 다 같은 성발이지만 사단과 칠정은 다르다고 말한다. 주희는 이처럼 성즉리와 성즉기를 동시에 말한다. 주희는 이정의 성즉리와 장재의 성즉기를 동시에 받아들여 종합했기 때문이다. 이것은 천이 이이며 동시에 기라는 뜻이 된다. 이처럼 주희는 이기이원론임을 알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