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비어천가의 구조
- 최초 등록일
- 2009.10.06
- 최종 저작일
- 200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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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용비어천가의 구조
목차
1. 서론
2. 내용구조
3. 형식구조
4. 철학적 구조
5.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용비어천가의 특징으로는 5가지를 들 수 있는데 그 것은 훈민정음 창제 후 이 문자로 씌어진 최초의 작품, 125장의 방대한 양, 선초 송도시의 집대성이라 할 수 있는 풍부한 내용, 우리 시가 사상 유래를 찾아볼 수 없는 특이한 형식을 가진 작품, 표현이 극히 압축 ․ 생략되어 있다.
용비어천가의 연구 방향은 어학 및 문학적인 면과 음악적인 면이 있다. 그간 연구의 한계로 해결되어야 할 문제는 <용비어천가>의 운율 파악해야 하고 구조를 분석하고 서사시로서의 성립 여부인데 이 연구방법이 바람직하지 못하거나 설득력이 없어 학계의 공감을 불러 일으키지 못한다.
2. 내용구조
1) 전체의 구조: <용비어천가>의 창작자라고 알려져 있는 정인지, 원제, 안지 등은 소찬 내용만을 간략히 말함 ⇒ <용비어천가>의 구조파악에 큰 도움을 줌.
내용분석으로<용가>는 우선 개국 관계 사적을 육조의 운으로 2차에 걸쳐 반복 가영함.
제1차가영
제3장~제16장
․ 개국이 천명에 의한 것이며, 왕업의 닦음이 심원함을 읊음
․ 이에 비유된 중국의 제왕은 15, 16장 제외하고 모두 주대의 대왕, 문왕, 무왕인데 이는 개국이 천명에 의한 것임을 뚜렷이 하기 위함이다.
․ 15, 16장은 1차 가영의 소결 성격을 띈 장
⇒ 고려조가 조선조의 개국을 막기 위해서 도참을 신봉한 사적을 읊어 천명에 의한 조선의 개국은 막을 도리가 없었음을 나타냄.
제2차가영
제17장~제109장
․ 개국이 간난과 육조의 성격 및 무덕 ․ 무공을 읊음
․ 제2차 가영에 비유된 중국 제왕
= 주로 한,당,송의 창국주이나 문, 무덕이 빼어난 제왕
․ 제108, 104장은 태정비 원경왕후의 성덕도 창업에 긴요했음을 덧붙임.
제3차가영
제110장~제124장
․ 전행을 1,2차 가영에서 읊은 육조의 사적을 다시 읊음 ․ 후행은 전행에 읊은 육조의 사적을 거울삼아 실천, 이행토록 간곡한 규계의 뜻을 읊음.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