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윤복 -단오풍정
- 최초 등록일
- 2009.09.21
- 최종 저작일
- 2008.10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신윤복의 단오풍정에 대해 모든 것이 있다
목차
Ⅰ. 머리말
Ⅱ. 혜원 신윤복의 생애 및 시대적 배경
1. 혜원 신윤복의 생애
2. 시대적 배경
Ⅲ. 단오풍정 端午風情
1. <端午風情> 분석 및 연구
Ⅳ. 맺음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머리말
SBS 드라마 「바람의 화원」의 인기에 힘입어 많은 일반인들에게 혜원 신윤복과 함께 그의 그림은 굉장히 많이 친숙해져 있다. 지난 10월, 간송미술관 전시에서 다른 작품들에 비해 유독 혜원 신윤복의 <端午風情> 앞에 많은 사람들이 몰려 있었다는 사실을 떠올려 본다면 쉽게 수긍할 수 있을 것이다. 풍속화라는 특성상 어쩔 수 없이 일반인들에게 혜원 신윤복의 <端午風情>은 작품보다는 그 당시 조선 후기의 복식이나 생활, 풍속 등 문화의 면모를 살펴볼 수 있는 하나의 자료로서만 비쳐지는 것이 사실이다. 이에 안타까움을 느껴 미약하지만 한 학기동안 「한국회화사」를 배운 미술학도로서 혜원 신윤복의 <端午風情>을 양식적으로 자세히 살펴보고 더 나아가 조선 후기 회화사에서 신윤복의 <端午風情>이 가지는 의의 역시 밝혀보고자 한다.
Ⅱ장에서는 혜원 신윤복의 생애 및 그가 어떠한 시대와 사회, 문화 속에 살았던 가를 살펴보겠다. Ⅲ장에서는 <端午風情>을 면밀히 분석해 연구하고 이와 더불어 서양화가 마네 Manet의 <풀밭 위의 점심 Le Déjeuner sur l’herbe>과 일본 에도시대의 우키요에(浮世繪) 작품들을 혜원 신윤복의 작품들과 비교해 그의 작품들이 가지는 의의를 추론해 보고자 한다. 마지막 Ⅳ장에서는 이상의 것들을 종합 고찰해 보겠다.
Ⅱ. 혜원 신윤복의 생애 및 시대적 배경
1. 혜원 신윤복의 생애
이름은 잘 알려져 있으나 의외로 그의 활동상을 엿볼 수 있는 문헌상의 기록이 몹시 희귀한 화가들이 있으니 신윤복의 경우가 대표적인 예이다.
․ 위창 오세창(1864-1953)의 『槿域書畵徵』: ‘子 笠父, 高靈人, 僉使 漢枰, 畵員 官僉使 善風俗畵 (자는 입부, 고령인으로 첨사와 만호를 지낸 한평의 아들이며, 풍속화에 능했다.)’
․ 申可權印 / 蕙園申可權德如 :
<美人圖>의 화면 좌측에 蕙園 관서에 이어 ‘申可權印’의 주문방인이 있다.
참고 자료
안휘준. 『한국회화사』. 일지사, 1993. pp. 211-212.
김원용․안휘준. 『한국미술의 역사 -선사시대에서 조선시대까지』. 시공사, 1993. pp. 517.
이태호. 『학고재신서 5. 조선 후기 회화의 사실정신』. 학고재, 1996. pp. 243-256.
국사편찬위원회. 『한국사 35』. 1998. pp. 207-260, pp. 389-519.
폴 스미스 지음, 이주연 옮김. 『아트 라이브러리 11. 인상주의』. 애경, 2002.
아키야마 테루카즈 지음, 이성미 옮김. 『일본회화사』. 예경, 1992. pp. 207-236.
정병모. 『한국의 풍속화』. 한길아트, 2000. pp. 323-332.
이성미․김정희. 『한국회화사 용어집』. 다할미디어, 2003.
크리스틴 구스 지음, 강병직 옮김. 『에도시대의 일본미술』. 예경, 2004. pp. 97-139.
이미림 외 5명. 『동양미술사』. 미진사, 2007. pp. 171-176.
* 논문
최순우, 1968. 「朝鮮繪畫에 나타난 에로티시즘」. 『空間』. pp. 47-53.
이원복, 1997. 「蕙園 申潤福의 畵境」. 『美術史硏究』11. pp. 97-127.
홍선표, 1997. 「조선 후기 한․일간 화적의 교류」. 『美術史硏究』11. pp. 7.
황효순, 2003. 「혜원 신윤복의 연구」.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미술사학과 박사학위논문. pp. 40-41.
이정은, 2004. 「신윤복의 《혜원전십첩》 연구」. 원광대학교 대학원 논문집 제32집. pp. 109-1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