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올로기,헤게모니,문화자본
- 최초 등록일
- 2009.07.28
- 최종 저작일
- 200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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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사회 - < 이데올로기, 헤게모니, 문화자본 김연종 저> 감상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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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이데올로기, 헤게모니, 문화자본이라는 용어들은 한번쯤은 들어보거나 언급 해본 적이 있는 것들인데 우리는 그것의 본질적인 의미조차 모른 채 사용해 왔다. [이데올로기, 헤게모니, 문화자본]이란 제목을 통해 알 수 있듯이 이 용어들을 가지고 어떻게 사회와 문화가 구성되고 유지되는지 그 본질을 규명해보고 그것에 대해 설명하는 이데올로기론의 여러 개념들을 비교, 설명하고자 하였다. 이데올로기라 하면 단순하게 사고나 관념 등으로 여길 수도 있고 좀더 나아가 이념이라는 사고체계를 나타낸다고 할 수도 있는데 마르크스주의에서는 허위의식의 개념으로 지배계급의 이익을 대변하고 옹호하기 위해 사회의 구조적 관계를 가리거나 변환시킴으로써 사회에 대한 우리의 생각을 왜곡하는 것이라 정의하였다. 이 이론은 경제 조건이 모든 것을 결정한다고 보아 부수적이고 종속적인 것으로 간주되어 크게 주목받지 못했는데 대중매체의 등장과 함께 매체를 중심으로 여러 이데올로기연구가 나타나게 된다. 프랑크푸르크학파를 통해 매체는 계급의식을 합법화시켜 허위의식을 생산 유포하는 것으로 여겨지다가 미국의 사회학자를 통해서는 매체가 사회적 합의를 획득한 가치와 규범을 반영하거나 강화, 보강한다고 인식되었다. 그후 문화의 이데올로기적 효과가 강조되면서 매체가 개인의 욕구를 형성하고 결정하고 영향을 끼치는 문화적 힘의 실행과 유지에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는 주장이 나오면서 1970년대 알튀세르에 의한 문화연구에서 본격적으로 이데올로기 문제가 대두된다. 그는 마르크스적 구조주의자로 기존의 인간주의적 마르크스주의에 대항해 인간의 행위가 얼마나 구조적으로 제한되어 있는지 설명하고자 하였는데 사회는 하나의 동질체가 아니라 상대적으로 자율성을 지닌 층위들로 형성되어 있으면서도 각각의 부분이나 요소들이 유기적으로 하나로 기능하는 것에 주목하였다. 이 부분은 기능론자들에 의해 사회가 유기체로서 비유되었던 방식으로 사회유지를 목적으로 하여 구성요소들이 목적을 이루기 위한 기능을 수행하면서 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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