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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행정A+] 한국정부와 다문화주의 대외적 측면과 국내정책 정책

태하야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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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9.07.14
최종 저작일
2009.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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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화행정A+] 한국정부와 다문화주의 대외적 측면과 국내정책 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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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며

Ⅱ. 대외적 입장
1. 문화다양성협약
2. 아비뇽포럼

Ⅲ. 중앙정부가 취하는 다문화정책현황
1. 스크린쿼터제
2. 참여정부의 다문화정책

Ⅳ. 지방정부 - 인천시사례
1. 인천시 외국인 지원 프로그램 소개
2. 인천시 외국인 지원 프로그램의 목적과 현황
3. 인천시 정책 사례를 중심으로 본 다문화 정책의 한계와 발전방향 모색

Ⅴ.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어느새 우리나라도 한민족 한국가라는 말을 쓸 수 없을 정도로 많은 민족들이 살고 있다. 공단지역에 가면 동남아시아에서 온 노동자들이 많이 있으며, 국제결혼도 늘어가고 있는 추세이고 같은 민족이라고 해도 뿌리를 거슬러 올라가다 보면 혼혈인 경우가 종종 있다. 이러한 다인종 시대를 맞이하여 최근에는 정부도 문화의 다양성을 인정하며 다문화주의 정책을 펼치고있다.
다문화에 대한 관심은 세계적으로도 높아지고 있다. 얼마 전에는 프랑스의 아비뇽에서 포럼이 있었는데 여기서 문화다양성에 대해 중점적으로 토의를 나누기도 했다. 여기서 우리나라의 대표로 참여한 정병국 의원은 발제문에서 “문화다양성이야말로 상호교류의 핵심이고, 창조의 근원으로서 모든 이들에게 선택의 폭을 넓혀줄 것이며 언어와 이미지를 통한 사상의 교류와 그것에 ‘동등하게 접근할 수 있는 기회’, 나아가 ‘자신의 문화를 널리 알릴 수 있는 수단’이 보장될 때, 문화다양성의 가치는 지켜질 수 있을 것이다.”라고 하였다.
그렇다면 과연 이러한 문화다양성과 다문화주의에 관련되어 우리 정부의 공식적인 입장은 무엇인지, 그리고 현재 실시하고 있는 정책들은 어떠한 관점에 근거해서 이루고있는지에 대해서 직접 확인해보고자 한다. 이에 대해서는 국제 협정 및 협약에서 드러나는 대외적 입장, 중앙정부의 정책, 그리고 지방정부의 정책의 세 부분으로 나누어 각각 알아보고, 이를 바탕으로 우리 정부의 입장을 종합해보고자 한다.
본론에 들어가기 앞서 먼저 문화다양성과 다문화주의에 대한 개념정의를 내린 후, 정부의 입장들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문화다양성이란 언어나 의상, 전통, 사회를 형성하는 방법, 도덕과 종교에 대한 관념, 주변과의 상호작용 등 사람들 사이의 문화적 차이를 포괄하는 것이다(위키백과사전). 그리고 다문화주의란 특정 사회의 지배적인 문화의 억압으로 인하여 실현되지 못한 다양한 문화적 차이에 대한 인식 혹은 그 차이를 열린 마음으로 인정하고 포용할 수 있는 감수성 배양 및 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일련의 전력과 행위로 주류사회의 전통이나 관습,

참고 자료

<단행본 및 정기간행물>
최무현. (2008) 다문화시대의 소수자정책 수단에 관한 연구: 참여정부의 ‘다문화정책’을 중심으로. 「한국행정학보」
원숙연. (2008) 다문화주의시대 소수자 정책의 차별적 포섭과 배제: 외국인 대상 정책을 중심으로 한 탐색적 접근. 「한국행정학보」
이종범. (2008) 특별편집인의 서문: 다문화 시대의 소수자 행정과 정책. 「한국행정학보」
전영평. (2008) 다문화시대의 소수자운동과 소수자행정: 담론과 과제. 「한국행정학보」
이종열 외. (2008) 다문화정책의 거버넌스 접근-인천광역시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행정학회 학술대회 발표논문집」
윤수종 외. (2005) 우리 시대의 소수자운동. 이학사.
모종린, 최병일. (2004) 한국의 통상협상-쌀에서부터 스크린쿼터까지. 오름.
박경태. (2008) 소수자와 한국 사회. 후마니타스.
이동권. (2008) 한국문화, 멸종위기 맞다-한국정부가 문화다양성 협약 비준을 회피하는 이유. 월간말.

<인터넷 뉴스>
매 일 경 제, 2008-11-14
연 합 뉴 스, 2008-11-18
서 울 신 문, 2008-11-20
오마이뉴스, 2008-11-24
태하야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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