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의 이론적 고찰
- 최초 등록일
- 2009.07.11
- 최종 저작일
- 200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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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대학원 발표자료입니다.
목차
Ⅰ. 놀이의 역사
1. 시대에 따른 철학과 사상
1) 고대인과 놀이
2) 놀이에 대한 계몽주의와 낭만적 사고 (Loke, Kant, Schiller, Froebel)
3) 놀이의 특성: 과학적 접근 (Hall, Gross)
4) 현대의 유아 놀이 (Montessori, Dewey, 20세기 초 학문적 아동 발달,
문화적 변화에 관한 연구 :HuizingaHuizinca, 놀이 자료)
2. 새로이 나타나는 논쟁들
Ⅱ. 놀이 이론
1. 놀이 이론의 필요성
2. 고전 놀이 이론
3. 현대의 놀이 이론
1) 정신분석학: 놀이를 위한 정서적 동기
2) 의사소통과 놀이
Bateson의 놀이 틀(Play Frame)
Garvey의 말하기 놀이(Play Talk)
3) 인지 발달적 관점
Vygotsky : 근접 발달 지대로서의 놀이
Piaget : 동화로서의 놀이
Bruner : 문제 해결
4) 사회적 놀이
Parten : 사회적 참여
또래 문화와 놀이
5) 놀이에 있어서의 창의성
4. 교실에서의 놀이 : 신념과 철학
5. 현대 놀이 이론의 적용
본문내용
1. 시대에 따른 철학과 사상
1) 고대인과 놀이
놀이는 고대 그리스 이후로 철학적 담론의 일부가 되었다. Platon, Socrates, Aristotle, Xenophanes 모두는 인간의 표현 및 사고를 이해하기 위한 틀의 일부로서 놀이의 의미를 탐구하였다. 철학자들은 종교적 명상에서 벗어나 인간의 역할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는 수많은 놀이의 형식을 밝혀냈다.
(1) 아곤(Agon), 갈등
고대 그리스의 신들은 인간과 함께 놀며, 경쟁 관계를 만들어 냈고 경쟁에서 승리한 자들은 갈등을 정복한 자들이며, 신에 의해 축복을 받는 자들이었다. 고대인들은 아곤을 이해함에 따라 축복받은 사람들을 결정할 수 있는 진정한 갈등의 대리 형태를 만들어냈다.(투창 던지기, 투포환 등)
(2) 미메시스(Mimesis), 모방
신을 모방하도록 고안된 행동으로부터 유래된 많은 표현적 형식으로 신이 행하는 것처럼 행동하고 신에게 더 가까이 가기 위한 방법이었다.
(3) 카오스(Chaos), 자연의 질서와 무질서(운)
인간이 신과 관계를 맺고 세상에서 인간의 역할을 깨닫기 위한 또 하나의 방법으로 그들이 원하는 것을 예측하려고 하는 것이다. 신성한 명령이 임의성에서 나타날 수 있다는 신념은 우연, 즉 일어날 수 있는 모든 가능한 일로부터 경기자의 행보를 표시하기 위한 신성한 개입이 있을 것이라는 믿음에 대한 확심을 수반한다. 그 신념은 뼈를 던지는 것(주사위 굴리기), 이미지를 드러나는 것(놀이 카드 뽑기), 제비 뽑기 등은 자신이 신에 의해 선택되었다는 것을 나타낸다.
2) 놀이에 대한 계몽주의와 낭만적 사고
이 시기는 종교와 신념에 대해 배타적이기 보다는 합리적 사고가 철학자들의 주요 관심사가 되었다. 결과, 놀이와 합리성에 대한 계속적인 강조로 놀이에 대한 생각과 신성 혹은 영적인 것 간에 계속적인 연관성이 있음을 알게 되었다. 놀이는 Froebel 같은 철학자/교육자에 의해 정신과 영혼을 형성한다고 생각되는 구체적 사물을 갖고 하는 활동의 유형으로 발전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