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의 종류와 음향특성
- 최초 등록일
- 2009.07.03
- 최종 저작일
- 200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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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양과목 `소리의 세계`를 수강하며 `마이크의 종류와 음향의 특성`에 대하여 관련 서적을 참고하여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마이크의 종류]
1. 마이크란?
2. 마이크의 종류
1) 전자 형
2) 카본 형(탄소립 형)
3) 크리스털 형(결정형)
4) 가동코일 형(전자기유도 형)
5) 리본 형(진동박 형)
6) 콘덴서 형(축전기 형)
7) 반도체형
<참고>
1-1. 무지향성
1-2. 단일지향성
1-3. 양지향성
[음향의 특성]
1. 주파수 특징
2. 신호 대 잡음 비
3. 다이나믹 레인지
4. 왜곡
1) 고조파 왜곡
2) 혼변조 왜곡
3) 콤필터 왜곡
5. 과도
본문내용
[마이크의 종류]
1. 마이크란?
마이크의 올바른 명칭은 마이크로폰(Microphone)입니다.
음향신호를 전기신호로 변환하는 장치로써 흔히 우리가 말하는
마이크(mike)라고도 합니다. 전화용 송화기도 마이크로폰의
일종이며 1876년 G. 벨이 전화를 발명할 때 전화송신기로서
사용한 것이 최초입니다.
마이크는 음압에 의해 생기는 진동을 받는 다이어프레임과 그것을 소리 신호로 바꾸는 변환부와 출력부의 세 부분으로 구성 됩니다.
2. 마이크의 종류
마이크는 그 종류에 따라 전자(Electron), 카본(Carbon), 크리스탈(Crystal), 다이나믹(Dynamic), 리본(Ribon), 컨덴서(Condenser)로 나눌 수 있습니다.
1)전자형
역사상, 마이크로폰을 최초로 사용한 것은 전화의 발명자인 벨(Bell)의 전자 마이크입니다. 이 마이크는 기전력(起電力)을 발생하는 기구가 전자형 마이크로폰의 동작 기구 작용입니다. 하지만 철의 진동판을 한결같이 피스톤 진동시켜 그 공진계 전체를 저항 제어시키는 것은 매우 어려우며 자극의 주위에 코일을 감는 형식이기 때문에 그 출력 임피던스는 유도성으로 되는 결점이 있습니다. 감도를 올리기 위해 코일의 권수를 늘리면 출력 임피던스가 높게 되어 전치 증폭기와의 접속이 어려우며 매우 높은 입력 임피던스를 필요로 하는 등 마이크로폰을 뗄 수 없는 단점이 생깁니다.
참고 자료
제목: 음향•효과•처리 저자: 강 성훈
제목: 음향 기술 용어 해설집 저자: 강 성훈
제목: 음향 시스템 핸드북 저자: 장 호준
제목: 마이크로폰 기술 핸드북 저자: 백 창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