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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데거의『존재와 시간』을 통해 본 인간의 존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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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07.02
최종 저작일
200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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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하이데거의『존재와 시간』을 통해 본 인간의 존재

1. 하이데거의 생애
2. 하이데거의 저서
3. 하이데거의 철학 - 『존재와 시간』
1) 『존재와 시간』 Sein und Zeit
2) 『존재와 시간』중 ‘존재’에 대한 주요 사상 정리
㉠ 현존재(現存在) Dasein
㉡ 실존(實存)
㉢ 염려 Sorge
참고문헌

하이데거의 생애/저서/주요사상을 정리

목차

1. 하이데거의 생애
2. 하이데거의 저서
3. 하이데거의 철학 - 『존재와 시간』
1) 『존재와 시간』 Sein und Zeit
2) 『존재와 시간』중 ‘존재’에 대한 주요 사상 정리
㉠ 현존재(現存在) Dasein
㉡ 실존(實存)
㉢ 염려 Sorge
참고문헌

본문내용

1. 하이데거의 생애
하이데거 Martin Heidegger (1889~1976)
마르틴 하이데거는 1889년 9월26일, 독일 서남부 바덴 주의 메스키르히라는 작은 마을에서 태어났다. 넉넉지 못한 집안 사정에도 불구하고 어려서부터 공부를 잘해서 예수회 장학금을 받고 김나지움에 입학했고, 이때 처음으로 ‘존재’에 관한 철학적 문제를 접하게 된다. 프라이부르크 대학에 들어가 신학을 공부하던 하이데거는 몇 년 뒤에 진로를 철학으로 바꾸고, 신칸트학파의 거장 하인리히 리케르트 밑에서 공부해 1915년에 교수 자격을 획득한다. 1916년 여름, 현상학의 창시자인 에드문트 후설이 교수로 부임하자, 하이데거는 그의 조교로 일하며 사상 형성에 결정적인 영향을 받는다.
1923년에 하이데거는 마르부르크 대학에 조교수로 부임한다. 카를 야스퍼스와 루돌프 불트만 같은 동료 교수들이며, 한스 요나스와 한나 아렌트 같은 명석한 제자들과의 교제가 시작된 것도 바로 이때부터의 일이었다. 1927년에는 주저인 <존재와 시간>을 출간하고 정교수로 임명된다. 당시 교육부에서는 하이데거의 진가를 미처 모르고 다른 후보자를 정교수에 임명하려 했지만, 철학자 막스 셸러가 직접 장관을 찾아가서 “하이데거 대신 다른 사람을 그 자리에 임명한다면, 당신은 대대손손 망신거리가 될 것”이라고 설득했다는 일화가 전해진다.
1928년에 후설이 정년퇴임하자 하이데거는 그 후임으로 모교인 프라이부르크 대학에 돌아온다. 이미 명성은 확고해진 다음이었지만, 불과 10개월 간 프라이부르크 대학 총장으로 재직함으로써 그는 평생을 따라다니게 될 오명을 자초한다. 총장 퇴임 이후 15년여 간이 하이데거의 생애에서 가장 암울한 시기가 아니었을까. 나치 집권 하에서는 정부에 비협조적이라는 이유로 비난을 받았지만, 종전 후 프랑스 군정 하에서는 나치에 협조했다는 이유로 강의가 금지되었던 것이다. 그가 다시 복권되어 강단에 돌아온 것은 1951년 9월의 일이었다. 1976년에 사망할 때까지 철학자로서 그의 위상은 결코 흔들린 적이 없었다.

참고 자료

- 하이데거, 이기상 옮김, e시대의 절대사상 인간은 죽음을 향한 존재『존재와 시간』, 살림, 2008, 72-90쪽.
- 이수정․박찬국 공저, 『하이데거: 그의 생애와 사상』. 서울대학교출판부, 1999
- 장승규의 『숲길』http://holzweg.egloos.com/1599971
- 하이데거, 이기상 옮김, e시대의 절대사상 인간은 죽음을 향한 존재『존재와 시간』, 살림, 2008, 151-153쪽.
- 마르틴 하이데거, 이기상 역, 『존재와 시간』, 까치글방, 1998. 229쪽.
- 하이데거, 이기상 옮김, e시대의 절대사상 인간은 죽음을 향한 존재『존재와 시간』, 살림, 2008, 153-154쪽.
- 마르틴 하이데거, 이기상 역, 『존재와 시간』, 까치글방, 1998. 269-270쪽.
- 하이데거, 이기상 옮김, e시대의 절대사상 인간은 죽음을 향한 존재『존재와 시간』, 살림, 2008, 208-211쪽.

- 이기상 편저, 『하이데거 철학에의 안내』, 서광사, 1993.
- 오토 페겔러,이기상 외 옮김, 『하이데거 사유의 길』, 문예출판사, 1993.
- 발터 비멜, 신상희 옮김, 『하이데거』,한길사, 1997.
- 마르틴 하이데거, 이기상 역, 『존재와 시간』, 까치글방, 1998.
- 이수정․박찬국 공저, 『하이데거: 그의 생애와 사상』. 서울대학교출판부, 1999
- 이기상 지음, 『하이데거의 존재사건학』, 서광사, 2003.
- 티머시 클라크 지음, 김동규 옮김, 『마르틴 하이데거: 너무나 근본적인』, 앨피, 2008.
- 하이데거, 이기상 옮김, e시대의 절대사상 인간은 죽음을 향한 존재『존재와 시간』, 살림,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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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통해 하이데거의 철학에 대해 얕게나마 수용해보고자 한다. ... 하이데거는 총 두 장의 책 중 하나의 장이 시간성 즉 시간으로 인한 존재자의 ... 결국 하이데거에게 시간은 “근원적 존재의의”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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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책 소개 하이데거는 세계 속에 현재 존재하는 인간을 ‘현존재’라 하고, 현존재가 ... 인간을 ‘현존재’라고 표현하는 것만 보아도 이미 하이데거만의 새로운 용어를 ... 특히 통속적 시간은 현존재의 퇴락, 즉 모든 존재자를 전개자로만 보는 존재양식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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