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키아벨리의 군주론 분석
- 최초 등록일
- 2009.07.02
- 최종 저작일
- 2008.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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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가) 마키아벨리가 활동하던 시대의 시대적 상황
나) 군주론의 주요 논점
① 군주의 외적 요건
② 군주의 인물 됨
③ 군주에 대한 실질적인 조언
다) 군주론의 세부적 내용에 대한 논의
① 마키아벨리가 본 인간의 본성에 대하여
② 공화주의자로서의 마키아벨리
③ 법치주의자로서의 마키아벨리
④ 마키아벨리의 비르투(Virtú)의 기초적 의미
3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가) 흔히들 마키아벨리즘이라고 하면, 수단과 방법을 자신의 이익을 관철시키려는 태도를 일컫는다. 그리고, 이렇게 행동하는 사람들 특히 정치인을 일컬어 마키아벨리스트라고 부르기도 한다. 그 외에도 권모술수의 화신과 같은 의미를 비롯하여 마키아벨리라고 할 때에는 그가 가지는 부정적인 이미지가 주게 된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군주론 을 비롯한 그의 저서를 통해 볼 때 마키아벨리의 정치철학이 앞의 내용들처럼 단순하고 속물적인 흐름의 것만은 아님을 알 수 있다. 즉, 마키아벨리의 정치철학은 그 당시의 시대상을 반영한 그 나름대로의 체계와 관점을 가지고 있는 이론이라는 것을 알 수 있게 된다. 즉, 마키아벨리의 정치철학과 통상적 의미로 사용되는 마키아벨리즘은 분명히 구분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먼저 그러한 시대적 흐름을 이해하기 위하여 마키아벨리가 활동하던 시대적 상황과 그의 생애를 살펴보고 이러한 고찰 위에서 마키아벨리의 전반적인 철학에 대하여 고찰해 보기로 하겠다.
2 본론
가) 마키아벨리가 활동하던 시대의 시대적 상황
마키아벨리(1469~1527)가 살던 시대는 르네상스 시대였다. 흔히들 르네상스를 유럽의 근대 문화의 원류가 되는 시기이고 이 시기를 통해 중세적인 유럽의 문화가 근대적인 문화로의 대변혁을 이룬다고 말하고 있다. 즉, 중세의 신 중심의 사고에서 근대의 인간 중심의 사고로의 가치의 이동, 다양한 예술가가 그들의 예술혼을 불태우던 시기라는 것이다. 그리고, 마키아벨리가 활동했던 이탈리아의 피렌체는 유럽 르네상스의 시발점이자 중심점이었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인간위주의 화려한 문화가 발달했다는 것은 표면적인 현상일 뿐이었고, 사실은 앞에서도 말했듯이 대변혁의 시기 즉, 엄청난 위기와 투쟁이 상존했던 격동의 시대이기도 했다.
다시 말하면, 당시는 정치사적으로 민족을 기반으로 한 강력한 근대국가 형성기로서, 민족국가를 건설하기 위해 침략과 방어가 끊이지 않던 그러한 시대였다는 것이다. 다시 말
참고 자료
시오노 나나미, 오정환 역, 1996, 나의 친구 마키아벨리, 한길사
니콜로 마키아벨리, 신재일 역, 2007, 군주론, 서해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