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네상스시대의 유럽과 음악
- 최초 등록일
- 2009.06.29
- 최종 저작일
- 2009.06
- 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르네상스시대의 유럽과 음악
목차
1. 르네상스 음악의 일반적인 특징
2. 이탈리아의 르네상스 음악
3. 르네상스의 기악곡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1. 르네상스 음악의 일반적인 특징 음악사에 있어서 1450년경부터 1600년대까지의 시기는, 오늘날 일반적으로 르네상스 시대라고 알려져 있다. 중세초기를 고딕이라 하고, 17세기와 18세기 초기를 바로크라고 하는 것처럼, 이 용어는 미술사에서 채용된 것이다. 르네상스라는 용어의 뜻은 "復活"이지만, 미술작품이나 문학 작품에서 처럼 고대 음악의 발견에는 아무런 자극이 되지 않았다. 그리스 음악 이론의 본질은 보에티우스에 의해 전수되었으나, 중세에 그의 저작을 직접적으로 읽었던 이론가는 극소수였다. 르네상스의 이론가들은 고대의 논문을 열심히 연구하여 동시대의 음악계에 그들의 가르침을 적용하려고 애썼다. 고대음악의 경이로운 감명 대한 서술은, 그것의 영광을 부활시킨다는 희망에서 잃었던 그 힘의 비결을 되찾으려는, 16세기의 몇몇 시도로 이루어졌다. 음악에서는 현존하는 작품이 남아있는 미술이나 문학 분야와는 그 상황이 조금 달랐다. 고대 그리스의 음악들이 남아있지 않았기 때문에 기록에 의해 추측할 수밖에 없었던 반면에 그리스의 음악이론은 중세에도 계속 영향을 주고 있었다. 그러므로 음악에서의 르네상스 운동은 고대음악의 재현이라기 보다는 "그리스인들의 인간 정신의 부활"이라는 르네상스의 정신에 영향을 받아 억압 받지 않는 인간 본래의 감정을 그대로 표현하려는 움직임으로 나타났다. 르네상스 음악 양식은 미술이나 문학 분야 보다는 조금 늦은 15세기 초에 부르고뉴와 영국의 작곡가들에 의해서 그 터전이 마련된 후 네덜란드의 작곡가들에 의해서 계속 양식의 변화를 보이며 전 유럽으로 퍼져 나갔다. 이즈음 에서 1450년부터 1600년에 이르는 음악의 특징에 대하여, 또 그 시대에 특히 발달된 것들에 대하여 살펴보겠다.
참고 자료
♣ 서양음악사, 김보균, 합림출판사 ♣ 서양음악 교육사, 류덕희, 학문사
♣ 서양음악사, M. 밀러, 태림출판사 ♣ 서양음악문화,강준일,서울음악학회 학술부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