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작가론 발표입니다. 김승옥을 정신분석학적으로 연구한 것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1960년대의 시대적 배경
2. 김승옥의 생애 (전기적 측면)
3. 김승옥의 내면세계 탐구 (정신분석학적 측면)
a. 작가연구방법
b. 내면형성의 시작(유년기)
- 아버지의 부재(사생아의식)
- 일탈된 성의식
- 전쟁의 체험과 주체성 존립의 위기
c. 유예된 성장의 진화(청년기)
- 4.19혁명과 대학생활
- 도시 생활 속에서의 소외의식
4. 작품경향
a. 자기 세계의 구축 – 나의 성(城) 만들기
b. 도시에서의 소외의식
c. 통속적 욕망
5. 대표작 집중연구
a. 환상수첩
b. 생명연습
c. 서울, 1964년 겨울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1960년대는 근대적 주체에 대한 자각과 자본주의적 일상성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는 시기였다. 기존의 문학이 전후소설의 사실적 묘사에 치중해 있었다면 1960년대는 도시화 산업화 및 여러 문제를 복합적으로 경험하는 시기였기에 개인적 감성에 의해 포착되는 현실의 문제를 치밀하게 묘사하게 되었다. 1960년대의 대표적인 작가로 흔히 감수성의 작가라 칭하는 김승옥에 대한 관심을 갖게 된 것은, 다른 작가군 들이 갖지 못한 세련된 문체와 기지가 번뜩이는 분석력, 현실과 환상의 조화가 강한매력으로 작용했기 때문이다. 여기서 말하는 감수성이란 기존 문학적 전통에 대한 저항을 칭하며 김승옥이 이러한 특징을 부여받을 수 있었던 것은 동인지 <산문시대> 시기부터 보여준 날카로운 실험 정신과 자유자재한 이미지 구사 덕분이었다.
특히 김승옥의 소설에서는 1960년대 문학이 가진 대표적 특징인 자기정체성과 일상성의 탐구가 주류로 이루어졌을 뿐만 아니라, 그의 문체가 후에 70년도에 이르러 최인호, 한수산 등의 섬세하고 여성적인 문체나 재치 있는 말장난 등에 영향을 주어 젊은 세대의 신선한 언어 감각을 가지고 있다는 평가를 부여받음에 따라 김승옥의 문체가 한국 현대 소설사에서 차지하는 위치를 높이 갖는다. 활발한 작품 활동을 하다 돌연 1981년 하느님과 만나는 극적인 영적 체험을 한 뒤 소설 창작 활동을 중단하기에 이르나, 4.19와 5.16의 중요한 역사적 사건을 경험하면서 문학적 언어로 환치시키려 했던 그가 남긴 작품은 현재까지도 많은 관심과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이번 발표에서는 김승옥의 작가적 연구를 위해 그의 대표소설 ‘생명연습’, ‘환상수첩’, ‘서울, 1964년 겨울’등과 그가 남긴 에세이 및 기록들을 중심으로 탐구해 보고, 시대적 배경/ 전기적 측면/ 작품 활동/ 정신분석학적 측면 등의 다각적인 접근을 하여 1960년대를 대표하는 김승옥의 문학사적 의의도 찾고자 했다.
참고 자료
김승옥, ‘강변부인 : 김승옥 소설’, 문학동네, 2004
김승옥, ‘무진기행 : 김승옥 소설, 문학동네, 2004
김승옥, ‘내가 만난 하나님’, 작가, 2004
김명석, ‘김승옥 문학의 감수성과 일상성’, 푸른사상. 2004
천정환, ‘혁명과 웃음 :김승옥의 시사만화 <파고다 영감>을 통해 본 4·19 혁명의 가을’, 앨피Book, 2005
박정락, ‘김승옥 소설연구’, 건국대학교 대학원, 2007
오혜진, 김승옥론 ‘내면의식과 작품의 변모 양상을 중심으로’, 2002
최애순, ‘김승옥 소설의 성장소설적 의미, 그리고 [무진기행]에 나타난 자기세계와 관련하여’, 민족어문학회, 2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