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네상스와 바로크미술 양식의 비교
- 최초 등록일
- 2001.11.19
- 최종 저작일
- 200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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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양식의 개념
1) 기술개념으로서의 양식
(1) 영사적 양식
(2) 장르의 양식
(3) 기본 양식
2) 가치개념으로서의 양식
2. 르네상스와 바로크 미술양식의 비교
1) 선적인것에서 회화적인것으로의 발전
2) 평면적인 것에서 깊은것으로의 발전
3) 폐쇄적 형태에서 개방된 형태로의 발전
4) 다원성에서 통일성으로의 발전
5) 대상에 대한 절대적 명료성에서 상대적 명료성으로의 발전
본문내용
- 예술사의 哲學的인 기초를 처음으로 마련한 이는 헤겔
- 헤겔은 그의 美學에서 예술의 역사를
ⅰ. 동방의 여러 민족의 '상징적 예술형식' (die symbolische Kunsform)
ⅱ. 그리스와 로마의 '고전적 예술형식' (die klassische Kunsform)
ⅲ. 기독교권의 유럽(특히 게르만)의 '낭만적 예술형식' (die romantiche Kunsform)
이라는 세 단계로 나누었다.
첫째의 상징적 예술형식은 내용을 표현하는 형식을 탐구하되 미규정적인 抽象性에 머물렀고,
둘째의 고전적 예술형식은 '내용과 형식이 완전히 알맞은 合一性'(sehlechthin angemessene Einheit von Inhalt und Form)을 발견하였고,
세 번째의 낭만적 예술형식은 고전예술에 의하여 완성된 내면성과 외면현상의 통합이 해소되고, 형태는 어찌되어도 무방하다는 생각에서 精神性이 자유에로 넘어가는 것을 말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