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건축과미술리포트
- 최초 등록일
- 2019.06.16
- 최종 저작일
- 201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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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건축과 미술의 관계
2. 시대적 분류
1) 르네상스(Re-nessance) 시대
2) 바로코 시대
3) 로코코 시대
4) 신 고전주의(Neo - Classicism) 시대
5) 낭만주의(Romanticism) 시대
6) 사실주의/ 자연주의/ 바르비죵파 시대
7) 세기말의 상징주의와 아르누보
3. 나의 생각
본문내용
1. 건축과 미술의 관계
건축과 미술은 뗄래야 뗄수 없는 불가분의 관계를 이루고 있다. 고대 그리스/ 로마 시대 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건축사조와 미술사조는 공생공존한 것을 볼수가 있다. 그래서 건축을 이해하고 보는 것만큼이나 미술사조를 보고 이해하는 것 역시 중요하다고 할수 있다.
2. 시대적 분류
르네상스(Re-nessance) 시대
1. 개념/시대
르네상스라는 의미는 다시 태어남, 재생이라는 의미이고, 르네상스는 신중심의 기독교 세계에서 벗어나 그리스/ 로마의 고전시대로 되돌아가자는 움직임이다. 르네상스는 이태리의 피렌체를 중심으로 발달하였다. 그 원인중의 하나는 '메디치가'의 영향이 있다. 당시 메디치가의 재력을 바탕으로 건축, 회화, 조각등에 뛰어난 사람들 대부분이 여기에 속한다.
2. 회화
원근법 적용
- 그리스/ 로마시대에도 원근감에 대해 어느 정도는 알고 있었으나 표현하지 못했으며, 중 세시대에는 기독교의 영향으로 장식적이고 평면적인 그립들이 많이 그려지게 됨에 따라 오히려 원근법적 표현은 활성화 되지 못했다.
- 르네상스시대에 접어 들면서 정확하게 묘사하려는 시도가 활발해져 원근법에 이한 투시 도 기법의 체계가 수학적으로 이론화 되었다.
이상화된 인간
- 누드화, 초상화의 등장
- 중세시대에 성경속의 인물이나 신화속의 내용이 주로 그려진 것에 비하면 대단한 혁신이 었다. 기독교의 세력이 점차 줄어 들면서 화가도 생활방식을 단지 바꾼것 뿐이다. 즉, 주 문자가 바뀌기 때문에 자연이 주문하는 것도 다르다는 것이다.
3. 건축
르네상스 건축과 회화는 비례를 중시하였다. 그리스 시대와 마찬가지로 전체비례를 미의 규준척도로 삼았으며 인체를 정사각형과 원의 형태로 파악하고자 하였다.
- 비트르비우스/ 레오나르도 다빈치
건축물의 해석
- 르네상스 건축은 그리스/ 로마의 기둥 아치, 박공등과 같은 요소(고전적 모티브)들을 적절 히 사용하였으며 비례와 조화를 중시함.
- 입면에 정원아치.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