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별 정보불평등
- 최초 등록일
- 2001.06.01
- 최종 저작일
- 2001.06
- 21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정보사회에 있어서도 성별로 정보불평등 현상이 일어나는가를 프로게이머 윤지현씨와 직접 인터뷰 한 내용을 중심으로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I. 서론
1. 문제제기
2. 이론적 논의
1) 게임
2) 프로게이머
II. 본론
1. 컴퓨터 게임에서의 성별 정보불평등에 관한 연구
1) 컴퓨터 게임에서의 사회·경제적 여성접근 배제구조
2) 컴퓨터 게임에서의 남성중심적 환경과 여성의 주변화구조
2. 연구결론에 관한 종합적 논의
III. 결론
참고문헌
참고 인터넷 사이트
본문내용
첫째, 컴퓨터 게임에 여성의 접근을 배제하는 사회·경제적 구조를 꼽을 수 있었다. 그러한 구조 중 하나는 여성의 게임 실력에 대한 평가절하로 인해 여성들에게 게임을 하고자하는 의욕을 상실하게 하고 게임을 잘 할 수 없다는 편견을 내재화하게 되어 여성 스스로 게임에 접근하는 것을 꺼리게 하는 것이다. 한편 남자아이들과 여자아이들의 성차별적 사회화는 남자아이들에게는 게임으로의 접근을 용이하게 하고 여성들에게는 "여성답지 못하다"는 낙인과 함께 컴퓨터 게임과 관련한 기술영역으로부터의 접근을 멀리하도록 한다.
비단 컴퓨터 게임 분야만의 문제가 아니겠지만 성차별적인 연봉도 게임으로부터 여성의 접근을 배제하는 요소 중 하나다. 이러한 경제적 보상의 불평등은 여성프로게이머의 의욕을 저하시킬 뿐만 아니라 여성들이 프로게이머라는 직업을 선택하는 것을 어렵게 한다. 하지만 불평등한 경제적 보상보다 더 큰 여성배제의 구조는 여성 게임리그의 부재이다.
참고 자료
http://www.games.x-y.net/
http://www.21cpga.or.kr/
http://www.jr.naver.com/
김태훈기자 <전자신문(2001. 3. 17자)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