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의학 입문
- 최초 등록일
- 2001.05.31
- 최종 저작일
- 200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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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동양의학의 관점
사상의학
성명론의 사원구조표
사상의학의 특수성
임상응용의 삼대 원칙
사상의학의 사대 특징
오행과 사상의학의 장부관
동무자주
본문내용
① 선천적으로 타고난 것은 변화되지 않는다.
태극→양의→사상→팔괘로 나아감에 있어서, 태극과 양의는 체의 상태로서 교유한 특질을 지니고 변화하지 않는다. 그러나 팔괘이후에는 변화가 많고 논란도 많다(팔괘에는 문왕,복희등 여러가지가 있다). 이에 사상은 체로서 변화되지 않는 근본의 무엇이다.
② 모든 사람이 category안에 들어 있다.
4개의 체질 유형 중에서 한가지로 들어갈 수 밖에 없다.
생명은 불균형을 특징으로 하는데, 안정이란 죽음과 같은 것이다. 이를 좌표상에서 살펴본다면, 1,2,3,4사분면의 한쪽에 들어가게 되며, 절대로 좌표축이나 원점에 해당되지 않는다.
일본의 연구결과에 의하면, 자율신경(교감신경, 부교감∼)으로 체질을 나눌 떄, 9개의 분형이 나올수 있는데, 여기에서 나눈 것은 사상으로 귀결될 수 있는 것이다. 체질을 8개로 나누면 구분점이 모호해지고 혼란스러워지나, 구분점이 명확한 사상은 보다 근본적 전제다.
③ 더이상의 약물은 확실히 이해한 후 사용되어야 한다.
300여개밖에 설명되어 있지 못한 상황에서, 더 많은 약물을 사용함에 있어서는 근본적인 이론을 좀더 공부한 후에 시도해야 할 것이다. 그러므로 기본 이론을 이해하기 전까지는 혼용하여 쓰지 말아야 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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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기원-國譯을 시도해봄
동의사상대전(1977)-[박석언], 격치고 해석 시도
朝醫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