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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과학]대중문화의 발전

*운*
최초 등록일
2000.09.17
최종 저작일
200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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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봉건적 질서의 붕괴와 연이은 자본주의적 질서의 발전으로의 변화는 그것이 기본적으로 내포하는 정치ㆍ경제적 질서 변화와 더불어 사회 전반에 걸친 대부분의 매카니즘의 변화를 수반했다. 우리가 이 글에서 언급하려 하는 대중문화론의 발전 혹은 전개의 문제에 있어서도 그때의 변화는 중요한 위치를 점한다 할 수 있다.

형식적 측면에서나마 계급적 고립성을 지양하는 자본주의적 사회 이전의 전자본주의적 사회는 귀족과 농노로 이루어진 이분적인 경직적 사회계층의 체계를 가지고 있었다. 이러한 사회에서 귀족의 문화는 그 아래의 계층과는 공유될 수 없었고, 심지어 귀족이 아닌 사회구성원들의 문화는 대단히 취약할 수 밖에 없었다. 그러나 자본주의적 사회로의 전환(과학 기술의 발달과 연이은 산업혁명을 포함하는 의미로써)은 부가적으로 중간계층의 성장을 만들어 냈다. 이렇게 성장한 중간계층은 이전까지 귀족에게 유일하게 부과되었던 문화의 창조ㆍ전달ㆍ수용ㆍ재창조의 역할을 흡수한 엄연한 문화과정의 일부로서의 지위를 가지게 된다.
이러한 문화과정에 있어서의 중간계층의 참여는 문화의 지향에 대단한 변화를 가져오게 한다. 즉 귀족의 욕구와 귀족의 성향에만 유일하게 관심을 가졌던 문화의 창조자들은 수용자로서 새로운 지위를 획득한 중간계층의 욕구와 성향에도 관심을 가지게 된 것이다. 이러한 변화를 촉진한 것은 문화의 과정 또한 당시 새롭게 부각되던 자본주의적 질서의 원리를 배워나감으로서 가능하였을 것이다. 그러나 그러한 변화는 일면의 순기능과 일면의 역기능을 동시에 포함하게 된다. 즉 문화 수용자의 범위가 확대되고 사회적 문화 재생산의 메커니즘이 활성화 된다는 순기능을 가지게 되었지만, 일면 문화의 질이 상대적으로 하락하는 역기능 또한 감수 할 수 밖에 없었다.
그러나 그러한 순기능과 역기능의 점철적 갈등은 반대로 사회에 있어서의 대중매체의 지위를 현대적ㆍ지배적 위치로 정립하는것에 관여하게 되었고 문화의 대중지향성은 고도로 밀집되어 가는 경향을 보여 나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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