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중세교회사-르네상스와 종교개혁

전체수석입학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4.04.12
최종 저작일
2011.03
10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3,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르네상스에 대하여
1. 르네상스의 정의
2. 르네상스의 배경

Ⅲ. 이탈리아 르네상스와 종교개혁
1. 이탈리아 르네상스와 종교개혁의 연관성
2. 이탈리아 르네상스와 기독교적 르네상스의 특징

Ⅳ. 루터 종교개혁의 시대적 상황
1. 정치적 상황
2. 경제적 상황
3. 종교적 상황

Ⅴ. 종교개혁사상의 특징

Ⅵ. 나가는 말

본문내용

중세시대와 근대를 구분하는 시도에는 연대기적 거리라도 있지만 르네상스와 종교개혁을 구분하는 시도에는 그러한 연대 상의 단절이 찾아지지 않기 때문에 르네상스와 종교개혁의 시기를 구분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남부 르네상스가 최고조에 달했을 때 북부에서도 역시 종교개혁의 불이 붙었고 두 운동에 관련된 사건들은 겹쳐서 동시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하지만 지금까지 르네상스 연구의 전통적인 입장으로 여겨져 온 ‘부르크하르트’의 학설은 남부 유럽, 특히 이탈리아 르네상스에만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이탈리아 휴머니즘이 북부 기독교적 인문주의를 발생시켰고 그 결과로 종교개혁이 일어났다고 주장한다. 이렇게 이전 역사가들이 주장하였던 주장인 ‘종교개혁은 이탈리아 르네상스의 필연적인 산물이다.’라는 해석도 점차 수정되고 있다. 그렇지만 분명히 이탈리아 르네상스는 종교개혁에 영향을 주었으며, 북구 르네상스에도 밀접한 연관이 있다. 이런 배경 속에서 악해져가는 교회를 마틴 루터는 종교개혁을 일으킴으로서 다시 새롭게 하려 했다. 루터의 정신세계에 영향을 준 것은 독일을 중심한 신비주의 사상과 기독교 인문주의 사상이라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과연 루터는 그 시대상황 속에서 르네상스의 어떤 영향을 받았을까?”하는 의문이 생긴다. 필자는 이에 대해 집중적으로 조사해 보고자 한다.
이 연구의 주제는 이탈리아 르네상스와 루터의 종교개혁과의 연관성이다. 루터의 종교개혁은 북구 르네상스의 영향을 받았지만, 북구 르네상스는 이탈리아 르네상스의 영향을 받았다. 따라서 이탈리아 르네상스가 루터의 사상에 어떠한 영향을 끼쳤는지를 살펴보는 것을 이번 연구의 주안점으로 둔다.
이러한 목적을 알아보기 위해서 르네상스가 무엇이며 이탈리아 르네상스는 어떻게 형성되었는가?, 이탈리아 르네상스는 종교개혁과 어떠한 관련이 있는가?를 먼저 살펴보게 될 것이다.

참고 자료

E. Cochrane, J.Kirshner, 김동호 역, 『르네상스』. 도서출판 신서원. 2003.
William R.Estep, 라은성 역,『르네상스와 종교개혁』. 서울: 도서출판 그리심. 2002.
이원복, 『르네상스와 종교개혁』.서울: 계몽사. 2005.
홍치모, 『북구 르네상스와 종교개혁』. 서울: 성광문화사. 1984.
홍치모, 『종교개혁사』. 서울: 성광문화사. 1977.
김홍기,『종교개혁사』. 서울: 지와 사랑. 2004.
유스토 L,곤잘레스,『종교 개혁사』. 서울: 은성 출판사. 1995.
오언 채드윅, 서요한 옮김, 『종교개혁사』. 크리스챤 다이제스트. 1999.
민석홍․ 나종일,『서양문화사』. 서울: 서울대출판부. 1985.
김익원, 『사상속의 사상』. 서울: 성광문화사. 1987.
로넬드 웰즈, 『신앙의 눈으로 본 역사』. 서울: 한국 기독학생회. 1995.
K. Heussi, 김창길 편, 『일그러진 신의 얼굴』. 서울:도서출판 임마누엘. 1988.
한스 큉, 『교회란 무엇인가?』. 서울: 분도출판사. 1994.
안토니 A, 후크마, 류호준 번역,『개혁주의 인간론』. 서울: 기독교 문서 선교회. 1990.
John Calvin, 김종흡 역,『기독교 강요』. 생명의말씀사. 1986.
이돈하, 르네상스 휴머니즘:16세기 종교개혁의 기원,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 2002.
허긴, 북구 르네상스가 루터의 개혁에 미친 영향. 침례신학대학원. 1990.
지인성, 종교개혁의 사회적 배경에 관한 연구. 한국신학대학원. 1983.
안상기, 루터의 개혁운동과 독일 영방교회에 대한 고찰. 침례신학대학원. 1987.
김성식, 종교개혁의 역사적 배경. 신학논단. 9집.
허긴, 독일 영방교회의 형성과정. 충남대학교대학원. 1969.
E. Sichel, The Renaissance. London: Willians Norgate. 1914.
A.Hyma, The Christian Renaissance: A History of the Devotio Moderna. 1924.
W. Durant, The Ages of faith: Simon&Schuster. New York: 1950.
S. Runciman, A History of the CrusadesⅢ. New York: 1967.
De LamerJensen, Reformation Europe. Toronto: D.C.Heath&Company. 1981.
John Stoot, The contemporary christian. USA: IVP. 1992.
Roland H.Bainton, The Age of the Reformation. New York: Macmillian Company. 2002.
Francis A. Schaeffer. Excape from Reason. 2006.
전체수석입학
판매자 유형Gold개인인증
소개
입학생 전체 수석 4년전액 장학생
총신대 신학과 졸업
총신 신대원 M.Div 졸업
국가평생교육진흥원 경영학과 졸업
24년 현대자동차 생산직 서류합격
전문분야
자기소개서, 방송통신대, 독후감/창작
판매자 정보
학교정보
경영학과 졸업
직장정보
비공개
자격증
  • 비공개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중세교회사-르네상스와 종교개혁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