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신학]결혼과 가정

RouseLily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0.07.23
최종 저작일
2018.06
76페이지/파일확장자 압축파일
가격 8,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본 자료는 성경적 결혼이 무엇인지, 그리고 성경적 가정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연구한 자료입니다.
또한 현대의 가정의 추세들을 조사하여 그에 대한 기독교의 대안을 제시해놓았습니다.
수많은 참고자료를 사용하였으며, 출처를 밝혀 놓았습니다.
본 자료로 공부를 한다면 각 공동체에 '결혼과 가정'이라는 주제로 짧은 강의를
할 수 있을 정도의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성경이 말하는 결혼
1. 성경적 결혼에 대한 이해
1) 결혼은 하나님이 하시는 일이다
2) 결혼은 하나님의 영광을 위한 일이다
3) 결혼은 삶으로 진리를 말하는 일이다
2. 최초의 남과여, 아담과 하와
1) 벌거벗었었으나 부끄러워하지 아니할 수 있는 이유
2) 선악과를 먹고나서
3) 가죽옷을 입히시는 하나님
4) 아담과 하와가 주는 통찰
3. 성경적 부부의 모습
1) 피차(서로) 복종하라
2) 복종에 대한 오해
3) 남편의 머리됨
4) 아내의 복종

Ⅱ. 성경이 말하는 가정
1. 성경적 가정에 대한 이해
1) 가정은 하나님의 명령으로 이루어진다
2) 가정은 사랑을 통해 이루어진다
3) 가정은 질서를 통해 이루어진다
2. 가정의 구성원
1) 하나님
2) 부모와 자녀
3. 성경적 가정의 모습
1) 부모가 보여준 언약의 모형을 보고 자라는 자녀
2) 그리스도 : 모든 가정 구성원의 목적

Ⅲ. 현대의 결혼과 가정
1. 현대의 추세
2. 현대이슈에 대한 성경적 답변
1) 이혼
2) 재혼
3) 독신
4) 동성애
5) 성윤리
6) 성평등
7) 자녀교육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성경이 말하는 결혼
1. 성경적 결혼에 대한 이해
1) 결혼은 하나님이 하시는 일이다.
성경에 나타난 최초의 결혼의 모습을 살펴보자. 첫째, 하나님이 최초로 결혼을 계획하셨다 . 하나님은 사람(아담)이 혼자 사는 것이 좋지 않다고 판단하셨고, 이후 그의 결혼을 직접 계획하셨다. 둘째, 아담 스스로 하와를 찾으러 다닌 것이 아니라 하나님이 직접 신랑에게 이끌어 오셨다. 하나님이 최초의 신부(하와)를 신랑에게 이끌어 오셨다는 것이다. 셋째, 하나님이 최초의 결혼의 목적을 밝히셨다. 그 목적은 24절에 기록되어 있다. 넷째, 그 목적인 ‘한 몸을 이루는 것’을 이루시는 분 또한 하나님이시다. 따라서 결혼은 하나님에게서 비롯되어 하나님을 통해 이루어지는 일이며, 또한 하나님을 위한 일인 것임을 알 수 있다.

2) 결혼은 하나님의 영광을 위한 일이다.
이는 에베소서 5장 31~32절에서 분명하게 표현된다. 창세기 2장 24절(결혼의 최초의 목적)을 인용한 다음, “이 비밀이 크도다. 나는 그리스도와 교회에 대하여 말하노라(엡5:31-32)”라고 말하고 있다. 그리스도는 스스로를 신부인 하나님의 참된 백성을 맞으러 오는 신랑이라고 말한다. 그는 자기 피로 교회(하나님의 백성)를 사시고 교회와 새 언약(결코 깨지지 않는 결혼의 관계)을 맺으신 것이다. 다시 말해, 남녀의 결혼은 애초부터 이런 피로 사신 언약관계를 반영하고 드러내기 위해 계획되었다는 것이다. 자신의 교회에 대한 그리스도의 언약적 헌신의 ‘모형’이자 이를 ‘본받는 것’ 즉, 이 ‘영광’을 드러내기 위한 것이 바로 결혼이다.

3) 결혼은 삶으로 진리를 말하는 일이다.
종합하자면, 결혼이란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하나님이 하시는 일이라고 말할 수 있다. 이는 곧, 배우자와의 언약을 지키는 것이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이 우리와 맺으신 언약에 대한 진리를 말하는 것만큼 중요하다는 것이다. 우리의 삶으로 진리를 말하는데 그 주된 의미가 있는 것이다.

참고 자료

존 파이퍼, 「결혼 신학: 영원한 것을 보여주는 일시적 결혼」, 이은이 옮김, (서울: 부흥과개혁사, 2010.)
존 스토트, 「현대사회문제와 그리스도인의 책임」, (IVP)
김홍전, 「혼인, 가정과 교회=Christian Marriage, the Family and the Church」, (서울: 성약, 2011.), pp. 153-293
(여자들의 내면세계를 알고 싶은)남자들만 위하여, 서울 : 미션월드 라이브러리, 2006., 션티 ; 제프 펠드한 지음 ; 윤혜란 옮김.
(남자들의 내면세계를 알고 싶은)여자들만 위하여, 서울 : 미션월드 라이브러리, 2006., 션티 펠드한 지음 ; 윤혜란 옮김
창조론 안에서의 하나님의 성의 이해(서동신_학위논문(석사)-- 협성대학교 신학대학원 : 신학과 조직신학 2013. 2)
(크리스천 부부를 위한 워크북)온전한 결혼생활 『Noman Wright 지음 · 이명숙 옮김』, 미션월드, 2007
결혼은 하나님과 맺은 언약입니다『로워리 프레드 지음 · 임종원 옮김』, 미션월드 라이브러리, 2005,2006
성경과 결혼의 원리(국내학술지논문_양명희_광신대학교) 2006
존 비비어; 리사 비비어, 「존 비비어의 결혼: 하나님이 허락하신 특별한 연합」, 유정희 옮김, (서울: 두란노, 2015.), pp. 16-233
레이 오틀런드, 「결혼과 복음의 신비」, 황의무 옮김, (서울: 부흥과개혁사, 2017.)
성경이 말하는 결혼·이혼·재혼 『제이 아담스 지음· 송용자 옮김』
결혼, 이혼, 그리고 재혼 『리, 마이클』, 비전북, 2001
이유 있는 이혼 사연 있는 재혼 『Lane A. Scott 지음 · 고신일 옮김』, 기둥, 1997
성경이 동성애에 답하다『케빈 드영 지음 · 조계광 옮김』, 지평서원, 2016
동성애에 대한 기독교적 답변 : 동성애를 긍정하진 않지만, 동성애자들을 따뜻하게 맞이하는 교회 『기윤실부설 기독교윤리연구소 지음』, 예영커뮤니케이션, 2011
존 파이퍼, 「남자와 여자, 무엇이 다른가?」, 부흥과개혁사, 송용자 옮김
낸시 그룸, 「남자는 권위? 여자는 순종?」, 장성식 옮김, (서울: 기독교문서선교회, 2000.)
게리 채프먼, 「행복한 결혼생활을 위한 9가지 포인트」, 김태곤 옮김, (서울: 생명의말씀사, 2013.)
김남준 지음, 「가족 : 가슴 시리도록 그립다」, (서울 : 생명의말씀사, 2015.)
황영철 지음, 「이 비밀이 크도다 : 가정 가운데 담긴 하나님의 놀라운 사랑」, (의정부 : 드림북, 2017.)
하나님이 꿈꾸신 가정 : 행복한 가정의 10가지 성경적 원리, (서울 : 두란노서원, 2016.) / 김상복 지음
거룩한 부담, 자녀양육 : 성경이 말하는 이 시대 부모를 위한 자녀교육법, (서울 : 아가페북스, 2012.) 에버하르트 플라테 지음 ; 강미경 옮김
말씀 위에서 양육하다 : 가정을 향한 하나님의 언약,(서울 : 꿈을 이루는 사람들, 2016. ), / 더글라스 윌슨 지음 ; 권수진 옮김
(성경의 눈으로 본) 결혼과 가정 - 안드레아스 쾨스텐버거 ; 데이비드 존스[공]지음;윤종석 옮김 / 서울:아바서원.2016.
T. B. 매스턴 ; W. M. 틸만 저, 「성서 그리고 현대가정:부모가 자녀에게」, 이석철 역, (서울 : 요단출판사, 1991.)
정갑순, 「부모교육론 : 부모교육의 이론과 실제 」, (서울 : 창지사, 2006.)
James Osterhaus ; James Denney 지음, 「부모로부터 받은 상처의 치유」, 이석철 ; 박행님 옮김, (대전 : 하기서원, 2010.)
이선이 지음, 「부부행전 : 성경으로 풀어내는 부부이야기」(서울 : 쿰란출판사, 2014.)
하나님, 이 아이를 어떻게 키워야 합니까? : 좋은 부모가 되기 위한 12가지 자녀양육비결 ,서울 : 아침 영성지도연구원, 2008., H. Norman Wright 지음 ; 신선명 옮김
하나님의 방법으로 자녀를 경영하라 : 아이의 진정한 부모 하나님,서울 : 요단, 2007., / 이지성 지음
세계로 통하는 자녀, 성경으로 키워라 : 내 아이 제대로 키우는 성경학슥법! - 차영회 / 서울:강같은평화 .2010.
잠언에서 배우는 지혜 12가지 : 엄마,아빠! 저는 어떻게 살아야 해요? - 정삼숙 지음 / 서울:나침반 2017
그리스도인의 성교육 『마일스 하버트J 지음· 장기순 옮김』 예수교 문서선교회, 1981.
죤 화이트, 「성 더렵혀진 하나님의 선물」, 문효미 옮김, (서울: 아가페출판사, 1993.)
스텐리 J. 그렌즈, 「성 윤리학: 기독교적 관점」, 남정우 옮김, (서울: 살림, 2003.)
C. G. 스코러, 「성경과 현대 성윤리」, 이종태 옮김, (서울: 생명의말씀사, 1981.)
김세윤, 「그리스도가 구속한 여성: 성경적 남녀 관계와 여성 리더십」, (서울: 두란노, 2016.)
게리 콜린즈, 「(뉴) 크리스천 카운슬링」, (서울: 두란노서원, 2008.), 한국기독교상담; 심리치료학회(공)옮김

압축파일 내 파일목록

결혼과 가정 (최종).pptx
결혼과 가정 (최종).hwp

자료후기(1)

RouseLily
판매자 유형Gold개인인증
소개
안녕하세요:)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전문분야
인문/어학, 사회과학, 독후감/창작
판매자 정보
학교정보
비공개
직장정보
비공개
자격증
  • 비공개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신학]결혼과 가정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