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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목회사역 장단점과 성경적 해석

요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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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2.03.12
최종 저작일
202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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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여성목회사역 장단점과 성경적 해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론 : 교회의 여성 목회자의 잘못된 인식과 문제점

Ⅱ-1. 여성목회를 성경적으로 해석하는 보완주의 근거와 반론
Ⅱ-2. 예수님의 부활승천 후 바울 서신을 통한 보완주의와 평등주의에 대한 성경적 논쟁
Ⅱ-3. 성경에서 말하는 평등주의의 올바른 이해

Ⅲ. 결론 : 여성목회자의 목회 사역은 성경적으로 가능하다.

본문내용

서론 : 교회의 여성 목회자의 잘못된 인식과 문제점

한국 기독교는 문화적인 영향과 전통적 유교적 사상인 남성우월주의에서 초기 기독교의 시작이 된다.초기18c 우리나라에 알려진 한국기독교는 현대 교회에 역사적 시작과 동시에 지금의 기독교 문화로 자리잡혀있다.

대원군이 실각하게 되자 고종은 점차로 밀어닥치는 외세를 견디지 못하고 쇄국 정책을 포기하자 세계 여러 나라라의 개신교 선교부에도 한국 선교의 문이 열리게 되었다. 1870년에는 조선 정부가 일본과 외교적 수교를 맺도록 강요당하였다. 한국은 쇄국의 긴 잠에서 깨어나서 해외의 세계를 향하여 눈을 뜨고 열강이 약소국의 식민화에 혈안이 되고 있는 국제 사회의 무자비한 현실을 인식하게 되었다. 조선의 조정은 미처 준비도 갖추지 못한 채 외부로 문호를 개방하여 세계 열강의 사절들을 맞이하여 서방의 여러 국가들과도 속속히 통상 수교 조약을 맺었다. 1882년에 미합중국과, 1884년에는 영국, 독일, 이태리, 러시아와, 그리고 1886년에는 불란서, 오스트리아, 벨기에, 덴마크와 수교 및 우호 조약을 맺었다.

이때 개방되어 있는 해외문화속에서 한국 기독교의 시작과 고난의 선교도 시작된다. 현대교회사는 이렇게 순교와 전도를 거듭하면서 대한민국에 처음 자리잡히게 된다. 한국교회사를 알아보는 것도 중요하지만 어떻게 번역되었는지가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쓰여졌다. 성경을 감동으로 적은 사람들은 전체 성별을 볼 때 100% 남성임을 확인할 수 있다.

한국 개신교의 기초는 그 후 10여 년 만에 만주에서 스코틀랜드 선교사들에 의하여 서서히 이루워졌다. 로스와 그의 인척인 맥킨타이어는 스코틀랜드 성서공회에서 만주로 파견을 받아 일하고 있었다. 그런데 그들의 동역자 윌리암슨으로부터 토마스목사의 순교한 일과 중국과 만주에서 한국 사람들을 사귀면서 경험한 이야기를 듣고서부터는 한국 선교에 대한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윌리암슨은 토마스 목사가 순교한 이후 곧 한국으로 입국하려고 했었으나 여의치 않았으므로 압록강 북쪽 국경 지방의 동만주에 사는 한국인들에게 한문 성경을 배포하는 것으로 만족해야만 했다.

참고 자료

[그레고리A, 보이드 & 폴 R, 에디 지음(박찬호 옮김)] 복음주의신학논쟁
한국 기독교교회사(연세대 대학출판문화원 민경배 지음)
권성수, 「21세기 신학과 교회」. 서울: 총신대학교출판부. 1999,
조영엽, 「조직신학 교회론」, 서울: 도서출판 미스바, 2001.
E.P.Clowney. 황영철 역, 「교회 」, 서울: 한국기독학생회출판부, 1998.
Marjorie Warkentin, 김영봉 역,「안수의 성경적 역사적 견해」, 서울: 생명의 말씀사, 1987.
Calvin. John, 「칼빈주석 사도행전」, 서울: 성서교제간행서, 1982.
이관직, “성경 속에 나타난 여성안수에 대한 이해“ 『신학지남』(통권252호, 1997년 가을호)
오성춘. “여성안수: 무엇이 문제인가?“ <교역과 여성안수>, 장로회신학대학 다원화목회연구원, 1992.
이수영. “여성안수 반대론의 논거에 대한 반론적 고찰”, <교역과 여성안수> 장로회신학대학 다원화 목회연구원, 1992
최갑종, 「초기 교회에서의 여성들의 역할과 위치(여성안수 가능한가?)」,천안: 천안대학교, 2005.
성경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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