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톨일목회를 견인하는 탈북민목회

산책가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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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0.05.21
최종 저작일
2017.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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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는 말
2. 통일신학의 태동과 발전
3. 통일신학의 성경적 근거
4. 통일목회의 정의와 유형
5. 통일목회가 나아갈 방향
6. 통일목회를 견인하는 탈북민목회
7. 나가는 말
8. 참고도서

본문내용

1. 들어가는 말
2017년 3월 기준, 현재 대한민국에는 3만 명이 넘는 북한이탈주민들이 입국했고, 실제 28,000여명의 탈북민들이 거주하고 있다. 이들 중 신학공부를 하고 목사 전도사가 되서 현역에서 사역하고 있는 탈북민 목회자들이 100명이 넘는 것으로 추정된다. 이분들을 통해서 세워진 탈북민교회가 전국에 40개를 넘었다. 매주일 마다 전국의 탈북민교회에서 많게는 100명, 적게는 10명 정도 되는 탈북민성도들이 모여서 예배하고 있다. 탈북민교회에서 예배하는 탈북민성도를 다 합쳐봐야 1000명 조금 넘을 것이다. 대한민국 1000만 성도 중에 1000명이면 정말로 적은 숫자이다. 그런데 지난 70년 가까운 세월 동안 한국교회가 해온 북한선교 보다, 이들 40개의 탈북민교회와 1,000명의 탈북민성도들을 통해 일어나고 있는 북한의 변화가 훨씬 더 크다는 것이다. 우리는 그동안 북한 땅의 변화를 놓고 기도했는데, 오히려 하나님께서는 북한사람들을 한국으로 불러 모으셔서, 탈북민성도들을 통해서 한국교회가 올바른 방향으로 가도록 이끌어 가신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문제는 땅이나 건물이 아니라 사람이다. 그 사람을 움직이는 것은 신학이고 목회철학일 것이다.

1990년대 중반이후 우리사회 전반에 모습을 드러낸 탈북민의 등장으로 북한선교의 패러다임이 많은 변화를 겪고 있고, 아직 진행 중이다. 이 과정에서 통일선교라는 보다 중성적이고 긍정적인 개념이 등장하게 되었다. 이 논문에서는 통일신학의 태동과 발전 그리고 성경적 배경을 살펴보고, 이를 목회현장에서 적용하고 이루어내는 통일목회의 유형과 방향, 그리고 탈북민목회에 대해서 개괄하고자 한다.

2. 통일신학의 태동과 발전
통일신학은 한반도 분단의 상태를 구조적인 악으로 보면서 특별히 남북한 분단의 극복에 초점을 맞춘다. 통일신학은 평화의 복음의 시각에서 한반도 통일의 문제들을 성찰한다. 통일신학은 한국 분단 현실이 구조적으로 한국 역사 안에서 하나님의 평화를 세우는 데에 걸림돌이라고 본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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숭실대학교대학원 기독교통일지도자학과 통일선교신학 프로토콜(2017년 1학기)
북한기독교총연합회 회원교회 및 탈북민사역자 현황
오성훈, “북한선교사역의 진단과 성찰”, 광복70주년기념 북한선교연합컨퍼런스(2015.08)
이빌립, "국내외 탈북민 사역에 대하여," 분단 70년 대구 통일컨퍼런스 핸드북(2015.04)
통일부>자료마당>통계자료>북한이탈주민정책
www.cmnk.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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