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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과]갑질, 덕윤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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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0.01.29
최종 저작일
2019.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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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철학과]갑질, 덕윤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I. 서론
1. 문제제기와 연구 목적 : 현대사회 갑질논란과 해결책으로서의 덕 윤리

II. 본론
1. 갑질논란과 그 원인
1.1 갑질이란?
1.2 갑질의 원인
2. 덕 윤리와 특징
2.1 과거의 덕 윤리
2.2 현대의 덕 윤리
3. 갑질의 해결책으로서의 덕 윤리
3.1 덕 윤리의 특징
3.2 덕 윤리를 통한 갑질해소의 가능성

III. 결론
1. 상생과 화합이 이슈가 되는 사회

참고문헌

본문내용

‘물컵 갑질’로 물의를 빚은 조현민 전 대한항공 전무가 지난 15일 모든 혐의에 대해 불기소 처분을 받았다. ‘미스터피자’의 정우현 MPK그룹 회장은 경비원을 폭행하여 갑질 논란에 휩싸였다. 갑질이란 비교적 최근에 생겨난 신조어로 사회적으로 윗사람과 아랫사람의 관계, 계약행위에 있어서 권력이나 권위, 돈, 지위, 직무 등에서 유리한 입장에 있는 사람을 갑(甲),불리한 입장에 있는 사람을 을(乙)로 지칭한다. 이때 ‘유리한 위치에 있는 사람이 약자인 상대에게 하는 부당한 행위’를 ~질 이라는 접미사를 붙여 ‘갑질’이라는 단어가 등장하였다.
숱한 갑질은 약자에 대한 강자의 부당한 횡포다. 이는 비단 재계의 문제뿐만이 아니다. 택배 기사에게 심부름을 시키는 행위, 간호사의 선정적인 장기자랑, 상사의 회식 강요 등 오늘날 우리 사회는 수많은 갑질에 노출되어 있다. 많은 사람들이 잘못된 행위인 줄 알면서도 참아온 것이 바로 갑질 문화이다. 다양한 행태의 갑질이 사회적으로 드러나고 있으나 직장을 잃는데 대한두려움, 상사에 대한 의리, 보복에 대한 두려움, 주변동료들의 권유 등으로 근본적으로 단절되지 않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신자유주의로 인한 지나친 경쟁주의가 약육강식의 냉혹한 질서를 낳고 그 속에서 다수의 약자가 소외되고 만다는 문제점이 발생한다. 한국의 신자유주의화가 더 문제시되는 것은, 오랜 시간동안 산전수전을 다 겪으며 신자유주의 시대로 접어든 서구 국가들과 달리, 한국은 기본적인 사회안전망이 형성되기도 전에 신자유주의를 급격히 수용했기 때문이다. 이른바 ‘갑질’ 횡포가 바로 이러한 한국 신자유주의의 그늘로 볼 수 있다. 신자유주의의 수용과정에서 공동체는 사라지고 개인주의가 두드러지며 “나만 잘되면 되지”, “나도 당했으니 너도 당해” 와 같은 생각은 쉽게 사라지지 않는다.
기존의 윤리규범만으로는 이러한 그늘을 밝힐 수 없다. 기존의 윤리는 인간 내면의 도덕성의 근원과 개인의 인성을 무시한 채 무엇이 옳거나 그른 행위인지에 대해 집중하며 도덕적 의무와 법칙만을 강조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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