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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오스웨어(Courseware)의 개발단계와 각 단계별 고려사항

(주)학지사
최초 등록일
2015.03.24
최종 저작일
198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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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지정보

발행기관 : 한국교육공학회 수록지정보 : 교육공학연구 / 1권 / 1호
저자명 : 류완영

목차

I. 계획단계
II. 설계단계
1. 注意 획득
2. 학습자에게 목표를 알리기
3. 先須技能의 재생을 자극하기
4. 자극적 자료의 제시
5. 학습안내 제공
6. 행동 유도
7. 피이드 백의 제공
8. 成就의 査定
9. 把持와 轉移의 提高
III. 프로그램화 단계
IV. 文書化와 評價段階
V. 보급단계
참고문헌

한국어 초록

CAI (Computer Assisted Instruction)는 전통적인 교수방법에 비해 학생들이 호감을 보이고, 학습 시간을 단축시켜주며, 학습성적이 낮은 학생들에게 특히 학습효과가 높다는 점 등이 발견되고 있다. 그러나 이 같은 효과에도 불구하고 1960년도에 D. Bitzer를 중심으로 PLATO 프로젝트가 시작된 이래 CAI는 학교현장에 널리 활용되고 있지 못하며, 컴퓨터의 교수적 활용에 대해서도 심각한 비판을 내리고 회의적인 태도를 보이는 사람이 많다. 그 이유들로서는 대개 하드웨어에 소요되는 많은 비용, 교육자와 일반대중의 CAI 수용태세의 미비, 소프트웨어의 不在내지는 그 질의 문제 등을 꼽고 있다 (Klas sen & Solid, 1981 ; Smith & Boyce, 1984). 먼저 언급된 두 가지 장애요소들은 마이크로 컴퓨터의 급진적인 발달에 따른 하드웨어 값의 하락과 컴퓨터 사용의 대중화에 따라 어느 정도 해결된 것으로 간주된다. 그러나 良質의 敎授用소프트웨어의 稀貴는 여전히 큰 문제로 남아 있다(Galanter, 1983). 이제 막 교실수업에 컴퓨터를 적용해 보려는 우리로서는 良質의 소프트웨어를 많이 개발하는 일이 절실히 요구된다고 하겠다.컴퓨터를 통하여 특정한 교육목표를 학생들에게 성취시킬 목적으로 제작된 교수용 프로그램 혹은 교수용 소프트웨어를 코오스웨어라 부른다. 양질의 코오스웨어를 개발하기 위해서는 교수설계 내지는 프로그래밍 측면에서 일반적으로 거쳐야 할 단계와 요건들이 있다. 따라서 여기서는 코오스웨어의 개발단계를 계획단계, 설계단계, 프로그램화 단계, 문서화와 평가단계, 그리고 보급단계로 나누고, 각 단계별로 고려되어야 할 요건들을 제시하려 한다.코오스웨어의 개발과정에 대한 방안은 학습자료의 개발방안 만큼이나 다양하다고 말 할 수 있다 (Crawford, 1981 ; Cruz, 1984 ; Gleason, 1981 ; Smith & Boyce, 1984, 參照). 그러나 이들의 공통적인 특성은 학습목표, 학습활동, 학습결과의 査定간에 일관성을 강조하고, 체계적으로 계획된 과정을 거치게 함으로서 그 효과를 높이려 한다는 점을 찾아볼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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