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곽말약 초기 희극에 나타난 인물형상 연구 : 역사극 《三個叛逆的女性》을 중심으로

(주)학지사
최초 등록일
2015.03.24
최종 저작일
2007.01
27페이지/파일확장자 어도비 PDF
가격 5,6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 본 문서는 배포용으로 복사 및 편집이 불가합니다.

서지정보

발행기관 : 한국중국문화학회 수록지정보 : 중국학논총
저자명 : 이상덕

목차

1. 들어가며
2. 郭沫若의 역사극 인식과 창작 배경
1). 역사극 인식
2) 창작배경
3. 작품에 나타난 인물형상
1) 《卓文君》 인물형상
2) 《王昭君》 인물형상
3) 《聶嫈》 인물형상
4. 나오며
【參考文獻】

한국어 초록

郭沫若總結自己的歷史劇創作時說: “歷史硏究是‘實事求是’, 史劇創作是‘失事求似.” 根據這樣斬新的觀念, 他在其歷史劇《三個叛逆的女性》中詮釋了三個歷史女性: 卓文君, 王昭君, 聶嫈. 郭沫若本想塑造三個’三不從’女性典型, 卓文君是‘在家不必從父’的, 王昭君是‘出嫁不必從夫’的, 蔡文姬是‘夫死不必從子’的. 可是蔡文姬沒寫成, 將聶嫈加入, 成爲叛逆女性的典型.
本文分析了這些劇本中的人物的形象化. 這三個劇本中的人物形象旣有英雄氣質, 又貫注着時代精神. 特別卓文君和王昭君. 她們在被命運愚弄之后能够覺醒過來, 終于主宰自己的命運. 聶嫈爲了傳播兄弟的英雄精神, 自己選擇了自殺. 郭沫若根據‘叛逆’的觀念來, 把歷史上實存人物復活了. 又創造虛構的人物形象-紅簫, 毛淑姬, 春姑-來, 提高了作品的完整性. 郭沫若用這樣的人物形象, 反映了反封建的主題, 又追求了歷史眞實與藝術眞實的高度統一.

영어 초록

郭沫若總結自己的歷史劇創作時說: “歷史硏究是‘實事求是’, 史劇創作是‘失事求似.” 根據這樣斬新的觀念, 他在其歷史劇《三個叛逆的女性》中詮釋了三個歷史女性: 卓文君, 王昭君, 聶嫈. 郭沫若本想塑造三個’三不從’女性典型, 卓文君是‘在家不必從父’的, 王昭君是‘出嫁不必從夫’的, 蔡文姬是‘夫死不必從子’的. 可是蔡文姬沒寫成, 將聶嫈加入, 成爲叛逆女性的典型. 本文分析了這些劇本中的人物的形象化. 這三個劇本中的人物形象旣有英雄氣質, 又貫注着時代精神. 特別卓文君和王昭君. 她們在被命運愚弄之后能够覺醒過來, 終于主宰自己的命運. 聶嫈爲了傳播兄弟的英雄精神, 自己選擇了自殺. 郭沫若根據‘叛逆’的觀念來, 把歷史上實存人物復活了. 又創造虛構的人物形象-紅簫, 毛淑姬, 春姑-來, 提高了作品的完整性. 郭沫若用這樣的人物形象, 反映了反封建的主題, 又追求了歷史眞實與藝術眞實的高度統一.

참고 자료

없음

자료문의

제휴사는 별도로 자료문의를 받지 않고 있습니다.

판매자 정보

마음과 세상을 연결하는 학문의 전당을 꿈꾸며 학지사는 단순히 책을 출판하는 곳이 아니라 인간의 마음을 아름답고 풍요롭게 하는 종합적인 학문 서비스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주의사항

저작권 본 학술논문은 (주)학지사와 각 학회간에 저작권계약이 체결된 것으로 AgentSoft가 제공 하고 있습니다.
본 저작물을 불법적으로 이용시는 법적인 제재가 가해질 수 있습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곽말약 초기 희극에 나타난 인물형상 연구 : 역사극 《三個叛逆的女性》을 중심으로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