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앱스토어의 성공요인 분석 및 마케팅전략 방안
*성*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참고문헌에서 보듯이 여러 자료로 짜임새 있게 논리적으로 잘된 논문입니다. 다운받아서 확인해 보세요목차
Ⅰ. 서론Ⅱ. 애플 앱스토어에 관한 이론적 고찰
1. 애플 소개
2. 애플 앱스토어의 개념
3. 운영자
4. 개발자
5. 소비자
6. 경영방식
Ⅲ. 삼성 애플리케이션 스토어의 마케팅전략 사례연구
1. 삼성 애플리케이션 스토어의 주요 내용
2. 삼성 앱스토어의 SWOT분석
3. 삼성 애플리케이션의 마케팅믹스 전략
Ⅳ. 애플 앱스토어의 현황 분석
1. 애플 앱스토어의 현황
2. 애플 앱스토어의 문제점
Ⅴ. 애플 앱스토어의 마케팅 전략 분석
1. SWOT분석
2. 애플 앱스토어의 STP 전략
3. 애플 앱스토어의 마케팅믹스 전략
4. 컨버전스 마케팅전략
Ⅵ. 애플 앱스토어의 성공요인 및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 방안
1. 애플 앱스토어의 성공요인 분석
2. 앱스토어의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 방안
Ⅶ. 결론
1. 연구결과의 요약 및 시사점
2.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과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휴대전화 사업에 있어, 갈라파고스라고 불리던 한국에서도 스마트 폰의 도입을 시작으로 콘텐츠 사업의 구도가 급속하게 변화되었다. 2009년 11월에 시작된 애플(apple)사의 OS를 바탕으로 시대적인 이슈를 발생시킨 아이폰(iPhone)의 국내 출시에 이어, 2010년 오픈 소스를 기반으로 구글(google)사에서 개발된 모토로이(MOTOROI)의 출시가 그의 변화의 시발점이 되었다. 기존의 휴대전화의 기능에만 충실하고 통신사에서 제공하는 콘텐츠에만 의존해야 했었던 피처폰(feature phone) 피처 폰(feature phone) : 스마트폰(smartphone)보다 낮은 연산 능력을 가진 저성능 휴대 전화를 설명하기 위한 용어이다.(한국에서는 주로 `스마트폰`이 아닌 휴대폰을 피처 폰이라 한다.) [위키백과]
과는 달리, PC에 준하는 인터페이스와 플랫폼을 제공하여 완전한 운영체제 소프트웨어를 실행하는 전화이기에, 수많은 경로를 통하여 정보를 수집하고 콘텐츠를 제공받으며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그 중심에 애플의 애플리케이션 유통채널인 앱스토어(Apps Atore)가 사용자와 개발자 혹은 비즈니스 주체가 이용하는 마켓 플랫폼으로 자리 잡고 있다. 애플리케이션 슽어가 비즈니스 마켓플랫폼으로서 성공적 자리 매김을 할 수 있었던 가장 큰 요인은 개발자ㆍ사용자ㆍ애플을 묶어주는 에코시스템(Eco System)에 있다.
윈도우용 데스크탑PC의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업체들은 자신들의 소프트웨어를 판매하면서, 마이크로소프트사에게 매출액의 30%를 지불하지는 않는다.애플은 자신의 iOS용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업체들에게 매출액의 30%를 합법적으로 받아내는 비즈니스모델을 만들어냈다.
마이크로소프트사는 윈도우를 라이센스에 의해 전 세계 PC제조업체들이 사용할 수 있게 함으로써 전 세계 OS시장을 점령하였다. 그러나, 애플은 iOS를 아이폰에만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폐쇄성으로 인해 전세계 모바일OS시장을 점령할 기회를 잃고 말았다. 삼성, 모토로라, LG, 노키아, HTC의 스마트폰에 iOS가 탑재될 수 있도록 개방하였다면 iOS는 전세계 모바일OS시장을 점령하였을 것이며, 지금처럼 구글의 안드로이드에게 맹렬한 추격을 받지도 않았을 것이다.
소비자가 애플 앱스토어에 모인다는 것은 그 곳에 자신들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흥미로운 것들이 많이 있다는 것이다. 2008년 7월 애플 앱스토어가 생긴 이래 급속한 성장을 계속하고 있고, 수많은 스마트폰 업체들이 앱스토어를 만들어서 애플 앱스토어를 뒤따르고 있다. 그러나, 아직도 애플 앱스토어는 앱의 등록수, 다운로드수, 매출액 등에서 선두를 지키고 있으며, 계속적으로 성장해가고 있다. 애플 앱스토어에는 사람들이 많이 모이고, 많은 앱이 진열되고, 많은 앱이 판매되고 있다.
참고 자료
권택민, 정완선, "미디어 빅뱅 스마트 혁명", INNOTANK, 2011김용호 외, "마케팅", 학현사, 2002
김윤규, 이동훈, "국내외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마켓 동향분석", 정보보호학회지, 제21권 제1호, 2011
김재일, "유비쿼터스 시대의 인터넷 마케팅", 박영사, 2005
김종대, "모바일 시장에 부는 기회의 바람, 앱스토어", LG경제연구원, 2009
김중태, "모바일 혁명이 만드는 비즈니스 미래지도", 한스미디어, 2011
서일룡,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수용요인에 대한 연구 :교육 카테고리를 중심으로, 홍익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0
손재권, "모바일이 만든 신경제 - 앱스토어 경제학", KT경제경영연구소, 2010
손재권, 오정석, "앱스토어 경제학", 한스미디어, 2010
양순옥, 김성석, 정광식, "유비쿼터스 컴퓨팅 개론 :유비쿼터스 혁명을 여는 6가지 기술", 한빛미디어, 2008
어윤봉, "앱스토어 현황 분석", 정보통신산업진흥원 산업분석팀, 2010
연합뉴스 (http://www. yonhapnews. co. kr/economy/2011/08/16)
이계수, “모바일컨버전스 구현전략”, 2010
이고은, 이종우, "모바일2.0오픈 마켓 현황과 전망", 2009년도 한국 멀티미디어학회 추계학술발표대회 논문집 제12권 2호, 2009
이수동 외, "전사적 관점의 마케팅", 학현사, 2009
이우용 외, "마아케팅원론", 형설출판사, 1991
정영준, 김익순, "모바일 운영체제와 개발환경 동향", 전자공학회 제38권 제5호, 2011
정지훈, "세상의 패러다임을 바꾼 위대한 혁명 IT의 역사", 대일문화사, 2010
차윤재, "애플리케이션 스토어의 형성배경과 운영전략에 관한 연구", 서강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한상만 외, "경쟁우위 마케팅전략", 박영사, 2011
허재두 외, "모바일 앱스토어 기술 동향", 한국전자통신연구원, 2010
Coda Research Consultancy, 2010
New York Times, 2010.10.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