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경영학과]-졸업논문-

*창*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1.09.05
최종 저작일
2010.10
30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3,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경영학과 졸업논문입니다.

목차

1장.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들어가며

2장. 거래적 리더십과 변혁적 리더십
1. 개념적 특성
2. 거래적 리더십
3. 변혁적 리더십

3장. 직무성과

4장. 조직 유효성의 개념과 지표
1. 조직유효성의 개념
2. 조직 몰입

5장. 조직분위기와 조직유효성과의 관계
1. 조직분위기의 개념
2. 조직분위기의 중요성
3. 조직분위기와 조직유효성에 관한 선행연구

6장. 리더십 패러다임의 변화
1. 기존의 리더십 패러다임
2. 미래형 리더십 패러다

7장. 중간관리자의 리더십 행동 유형

8장. 중간관리자 리더십의 중요성

9장. 리더십 역량 평가
1. 경영자 육성의 출발점 : 리더십 역량 평가
2. 경영자 육성의 근간은 임원 리더십 역량 평가
3. 분명한 평가 목적/사상의 정립
4. 리더십 역량 평가 항목 도출
5. 풍부한 인재정보를 획득할 수 있는 평가 실행
6. 구체적이고 실천 가능한 피드백 제공
7. 최고 경영자가 수시로 인재를 접촉할 수 있는 기회 마련

10장. 21세기 리더의 역할
1. 방향제시적 리더
1) 비전제시적 리더
2) 전략적 리더
2. 변혁주도적 리더
1) 조직구조의 조정
2) 조직문화의 개발
3) 권력구조의 재편
4) 학습조직의 구축
3. 활력고취적 리더
1) 자기 개발
2) 부하 육성

11장. 결론

본문내용

1장.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조직이 경영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매우 크다. 현실적으로 기업의 모든 경영활동은 조직의 리더십을 통해서 수행되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조직은 그 조직을 구성하는 인간들에 의하여 움직이고 있다. 이는 결국 경영활동의 성과는 그 조직을 구성하고 있는 인간들의 행위에서 좌우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오늘날 많은 사람들은 싫든 좋든 간에 조직에 소속된 조직인으로 살아가고 있다. 즉, 그 조직이 어떤 기준에 의해 설립된 것이든 간에 사람들의 제반 사회활동은 이들 조직을 통해서 수행되는 동시에, 이를 통해 그들 각자의 욕구가 충족되고 있다는 것이다. 현대사회를 조직화된 사회라고 하는 것은 바로 이러한 이유 때문이다. 이러한 조직의 개념은 시대와 상황에 따라서 상이하게 전개되어 왔다. 우선 초기의 능률위주의 시대에는 조직을 공식적인 직무의 조직으로 파악하고, 직무의 구조화로서 그 본질을 규명하려고 하였다. 알렌(Alien)은 조직을 목적달성에 가장 효과적 협력이 가능하도록 수행해야 할 직무의 성질을 명백히 편성하고, 책임과 권한의 관계를 명확히 하는 동시에, 이를 위양하여 상호관계를 설정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즉, 이들은 주어진 목적을 가장 효율적으로 달성하도록 하기 위하여 직무, 권한, 책임 등의 상호관계의 명확화에서 조직의 본질을 찾는 동시에 그와 관련된 원리 규명에 노력함으로서, 결과적으로 조직의 구조에 관심을 집중하였다.
그러나 산업사회의 진전과 그에 따른 조직의 규모 확대 및 복잡화와 함께, 이러한 공식적 직무위주의 조직관은 점차 조직에 여러 가지 문제를 야기하였다. 조직 관리에서 조직자체의 논리만을 강조함으로서 문서화, 무사안일 및 인간소외 등의 관료제의 역기능 현상을 초래함으로서 저능률과 불만족을 유발하였다.
이러한 조직의 제 문제 해결의 필요성과 함께, 인간관계론의 영향을 받아서 새로운 입장이 출현되었다. 이들은 조직을 인간의 조직으로 파악하고 그 본질을 인간의 협동에서 찾는 바, 카먼스(Commons) 및 버나드(Barnard) 등이 이에 속한다. 카먼스는 조직의 실체를 직능자로서의 인간으로 보고, 조직을 구성원의 특정한 행동체계의 시스템이라고 하였다. 또한, 버나드도 조직을 공통의 목적을 달성하고자 하는 2명이상의 인간들의 협동시스템으로 보고, 커뮤니케이션, 공헌의사 및 공통의 목적을 그 기본요소로서 제시하였다. 이들은 조직은 결코 정태적인 직무의 분할로서 정의될 수는 없으며, 그것은 어디까지나 목표를 지향하는 동태적인 것으로 이해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여기서 조직에 대한 이들 견해는 상호 아무런 관련이 없는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인간들의 조직 그중에서도, 특히 기업에서의 상호작용이나 협력체계는 기업의 목적달성과 관련된 직무를 매개로 한 상호작용이다. 따라서 조직은 직무의 조직인 동시에 인간협동의 조직이라는 양면성을 지닌다.
우리의 주위에는 너무도 많은 조직이 존재한다. 각종 서비스를 제공하는 정부기관에서 부터 기업과 교육기관, 병원과 종교기관에 이르기까지 수없이 많은 조직이 도처에 존재한다. 우리가 누리는 매일의 풍요와 문제들이 조직으로부터 비롯된다. 조직으로부터 생성된 것이 아닌 것이 없을 정도로 우리는 조직의 바다에 살고 있다는 것이다. 조직은 여러 가지 면에서 중요하다. 무엇보다도 개인으로서는 달성하기 어려운 목표의 달성을 가능하게 해 준다. 달 착륙을 포함한 일련의 과학적 성과나 인터넷과 전자상거래 등은 조직이라는 메커니즘을 통한 인간협동의 결과이다. 즉, 조직은 오늘날 우리가 사용하는 재화와 용역을 산출하는 기능을 수행하는 기관이다. 만약 조직이 없었더라면 민주화된 정치제도에서부터 전자제품, 자동차, 그리고 일상생활용품에 이르기까지 풍요로움을 누리고 있는 오늘날의 현대생활이 거의 불가능했을 것이다.

참고 자료

김석회, 경영조직론, 무역경영사
조영복, 조직이론과 관리, 삼영사

자료후기(1)

*창*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경영학과]-졸업논문-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