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희곡의 발전사와 경극 패왕별희
- 최초 등록일
- 2010.11.09
- 최종 저작일
- 2010.08
- 24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소개글
중국 희곡의 발전사와 경극 패왕별희로의 발전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第一. 中國 戱曲의 淵源
1. 宋 雜劇
2. 金 院本
3. 宋元 南戱
第二. 元代의 雜劇
1. 元 雜劇의 形成과 發展
2. 元代 雜劇의 特徵과 題材
第二. 明․淸의 傳奇
1. 明․淸 傳奇의 興起와 發電
2. 明․淸 雜劇의 變革
第三. 淸代의 地方戱
1. 淸代 地方戱의 興起
2. 地方小劇
3. 現代 戱曲으로의 發展
第四. 京劇
1. 京劇의 形成
2. <覇王別姬>
3. <覇王別姬>로 본 京劇의 公演 藝術
4. 京劇의 價値와 條件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중국에서 현재 두 가지의 연극 형태가 존재한다. 하나는 노래와 춤을 위주로 하는 중국 고유의 양식으로 이를 戱曲이라고 하고, 다른 하나는 근현대에 서구로부터 받아들인 외래 양식으로 대사 즉 말(話)을 주요수단으로 삼는다고 해서 이를 話劇이라고 부르며, 이것들을 합쳐서 戱劇이라 칭한다. 이 중 희곡의 역사는 8백 년에 달하는 오랜 역사를 가진 중국 민족 고유의 전통 예술 분야라 할 수 있고, 음악․문학․미술․무용 등 여러 분야가 한데 어우러진 종합 예술적인 면모를 지니고 있다. 정식화된 화려한 분장과 복장, 상징화된 동작과 춤, 무술 등으로 예술 범주를 이루고 있다. 극본에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서양 희곡과는 달리 종합적인 예술 형태로 그 차이점을 찾아볼 수 있다.
참고 자료
양희석, "중국희곡“, 민음사, 1994
콜린 맥커라스, "중국희곡사", 서울 학고방, 1995
김정규, “中國戱曲總論”, 명지대학교 출판부, 2000
채종상, "중국 고전 희곡이론의 이해", 도서출판 중국학@센터, 2001
안학 등, "중국 현대 희곡의 이해", 한국학술정보, 2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