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교재 1장부터 4장까지 각각의 장에서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를 하나씩 선정하고
레포트천사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 교육학과, 유아교육과 | 학년 | 3학년 |
---|---|---|---|
과목명 | 교육공학 | 자료 | 44건 |
공통 |
교재 1장부터 4장까지 각각의 장에서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를 하나씩 선정하고(총 4개의 주제), 각각의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을 요약 정리하시오. 그리고 각각의 내용을 이후에 자신이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
교재 1장부터 4장까지 각각의 장에서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를 하나씩 선정하고(총 4개의 주제), 각각의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을 요약 정리하시오. 그리고 각각의 내용을 이후에 자신이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것인지를 제안하시오. (총 30점)
■ 1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4점) + 적용 방안(3.5점) ■ 2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4점) + 적용 방안(3.5점) ■ 3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4점) + 적용 방안(3.5점) ■ 4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4점) + 적용 방안(3.5점) |
소개글
교과목명: 교육공학[과제명] 교재 1장부터 4장까지 각각의 장에서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를 하나씩 선정하고(총 4개의 주제), 각각의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을 요약 정리하시오. 그리고 각각의 내용을 이후에 자신이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것인지를 제안하시오.
목차
1. 1장 국내교육공학2. 2장 컴퓨터 교육의 등장
3. 3장 행동주의 학습이론
4. 4장 교수설계의 특징/대안적 교수체제설계 모형
5. 참고문헌
본문내용
교육공학의 특징은 인간의 학습 활동 및 결과에 영향을 주는 것을 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교육공학은 학습자의 인지구조와 지식 그리고 태도 및 행동의 변화가 실제로 일어나도록 하는 데 관심을 두고 있다. 교육공학은 과정과 자원을 모두 포함한다. 설계와 개발, 활용과 관리 및 평가 연구영역을 가지며 이 다섯 영역은 상호 독립된 영역으로 보이지만 실질적으로는 이론과 실제를 통해 서로 연관되고 있다. 교육공학은 타 학문에서 정립된 이론을 실제에 적용하며 자체적으로 새로운 이론을 생성하고 있다는 부분에서 이론과 실제를 모두 포함한다. 교육공학의 영역은 첫째, 설계 영역이다. 이는 학습 조건을 분석하고, 구체적으로 학습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 및 전략을 계획한다. 첫째, 교수체제 설계는 효과적으로 수업을 개발하기 위해서 학습에 관한 과학적 이론 및 수업에 관한 처방적 지식을 체계적으로 활용하는 분야이다. 둘째, 메시지 디자인은 교수 장면에서 어떻게 메시지를 설계해야 효과적인 학습을 할 수 있을지에 대해 연구한다. 셋째, 교수전략은 특정한 학습이론에서 수업방법에 관한 시사점을 도출하려는 단편적 차원에서 벗어나 보다 체계적 처방을 포함하는 교수방법의 연구 영역을 의미한다. 넷째, 학습자 특성이다. 학습 효과에 영향을 주는 학습자의 일반적 특성 및 구체적 선수학습 능력을 의미한다. 개발 영역에서는 설계 영역에서 작성된 내용을 기본으로 수업에서 활용할 교육매체의 제작 및 전달하는 방법에 관한 영역이다. 첫째, 인쇄공학은 책과 사진 그리고 그림과 같은 자료를 제작하고 전달하는 방법이다. 둘째, 시청각공학은 음성 정보 및 시각 정보를 함께 제시하려고 기계 및 전기 기자재를 사용해서 자료를 제작하고 전달하는 방법이다. 셋째, 컴퓨터기반공학은 컴퓨터를 사용해서 메시지를 제작하고 전달하는 방법이다. 넷째, 통합공학은 컴퓨터를 중심으로 다양한 매체를 통합하고 자료를 개발 및 전달하는 방법이다.참고 자료
교육공학 교재Rita C. Rickey/교육공학 용어해설/학지사/2020
백영균 외 5/스마트 시대의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학지사/20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