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영상론) 현대적 의미의 신화와 이데올로기, 그리고 영상의 이데올로기 효과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 최초 등록일
- 2023.07.27
- 최종 저작일
- 2023.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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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현대적 의미의 신화와 이데올로기, 그리고 영상의 이데올로기 효과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그 의미와 활용에 대한 구체적 사례 두 가지를 제시하여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반드시 교재에서 언급되지 않은 사례를 들 것) (25점)
2. 예술로서의 사진에 대해 설명하고, 예술사진의 요건에 대해 각각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반드시 교재에서 언급되지 않은 사례를 들 것) (25점)
본문내용
1. 현대적 의미의 신화와 이데올로기, 그리고 영상의 이데올로기 효과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그 의미와 활용에 대한 구체적 사례 두 가지를 제시하여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반드시 교재에서 언급되지 않은 사례를 들 것) (25점)
본디 영상이라고 하는 것은 이미 세상에 존재하는 무언가를 물리적으로 포착한 것이기 때문에 반드시 외연적 의미를 전달한다. 하지만 이와 동시에 이 발견이 어떻게 조작적인 방식으로 표현되었는가에 따라 함축적인 의미를 지니기도 한다. 이러한 영상이 사회에서 담당하는 역할이 무엇인지 궁극적으로 설명을 해주는 개념으론 크게 신화와 이데올로기란 개념이 있다. 즉 신화와 이데올로기라는 개념은 의미작용의 3단계에 해당하는 과정인 셈이다.
먼저 신화는 잘못된 믿음과 고대의 인식 체계를 지칭하는 개념으로 통용되었다. 그러나 대표적인 연구자 롤랑 바르트는 이런 개념에서 신화를 분리하여 다소 추상적인 문제를 개념화하는 문화의 방식으로 즉, 인류학적인 의미로 대체하였고 이를 대중문화의 영역에 적용하기에 이르렀다.
롤랑 바르트는 신화를 기의 차원에서 작용할 시 의미작용의 2단계, 전체 의미 구성 차원에서 의미작용의 3단계로 이해하고 설명하고 있다. 전체 의미 구성 차원에서 2차적 의미작용 단계는 함축적 의미가 생성되는 과정이요, 함축적 의미는 기표 차원에서 작용하는 의미작용의 2단계이기도 하다.
참고 자료
장일·이성민·이흥우(2021). <사진영상론>. KNOUPre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