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_사진영상론_기말시험
- 최초 등록일
- 2023.02.28
- 최종 저작일
- 2023.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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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현대적 의미의 신화와 이데올로기, 그리고 영상의 이데올로기 효과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그 의미와 활용에 대한 구체적 사례 두 가지를 제시하여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반드시 교재에서 언급되지 않은 사례를 들 것)(25점)
2. 예술로서의 사진에 대해 설명하고, 예술사진의 요건에 대해 각각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반드시 교재에서 언급되지 않은 사례를 들 것.)(25점)
Ⅲ 결론
Ⅳ 출처 및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신화와 이데올로기, 이 둘의 차이점은 무엇일까. 이 두 개념을 설명하기에 앞서 사전적 의미를 보면 이 둘이 어떤 관계에 있는지 그 개념을 정리하기에 어려운 부분이 많다. 신화는 나라나 민족에서 전승되어 오는 예로부터 전해 내려오는 신을 둘러싼 이야기다. 고대 이야기를 보면 자연 속에서 신을 찾고 그 신을 섬기는 것이 그대로 전해오고 있으며, 기록되어 있기도 하다. 국내에서는 이러한 신화들을 전설이라고도 말하기도 하지만 전설은 어떻게 보면 주제가 서로 다른 점이 많고, 단편적인 것이 그 특징이다. 그러나 신화는 신과 인간의 관계에 관한 이야기에 국한되어 있고 신화 속 세계가 만들어져있다는 것에 그 특성이 보인다. 신화가 만들어진 계기는 인간이 살아가면서 경험하는 초자연적인 힘과 현상을 대상, 즉 사람의 모습을 한 신에 대입하여 삶의 의미를 만드는 과정에서 비롯된 것이지 않을까. 그렇다면 반대로 이데올로기는 어떠한 것인지 보면 개인 또는 집단이 사람, 자연, 사회를 향해 규정하는 추상적이고 이념적인 의식의 형태라고 볼 수 있다. 이념이나 사상이라고도 할 수 있고 이념은 사람이 사람, 자연, 사회를 규정짓는 현실적이면서도 이념적인 의식의 형태이며, 이념이라는 개념의 현대적 의미는 나폴레옹이 반대자들을 이데올로그, 관념학파라고 부르면서 탄생하게 된 것이다.
참고 자료
이데올로기는 죽지 않았다, 다만 교묘해졌을 뿐, 안선희, 한겨레
https://www.hani.co.kr/arti/culture/book/599123.html
사진영상론, 장일 외(2021), KNOUPress
현대의 신화, 뒤집어 읽기, 정철용, 오마이뉴스
http://www.ohmynews.com/NWS_Web/View/at_pg.aspx?CNTN_CD=A0000173440
정인선 and 정태수. (2017). 가상현실 영화의 이데올로기적 특성 -아비투스와 장의 개념을 중심으로-. 현대영화연구, 13(4), 283-3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