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영상론) 교재 9장 사진의 역사에서 언급되고 있는 사진작가 중 한 명과 그가 찍은 사진 하나를 선택하여
- 최초 등록일
- 2022.06.30
- 최종 저작일
- 202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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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과목명: 사진영상론
[과제명]
1. 교재 9장 사진의 역사에서 언급되고 있는 사진작가 중 한 명과 그가 찍은 사진 하나를 선택하여 그 인물과 해당 사진의 역사적 의의에 대해서 간략히 설명하시오.(반드시 교재에서 언급되지 않은 자신만의 의견을 제시할 것) (25점)
2. 현대적 의미의 신화와 이데올로기, 그리고 영상의 이데올로기 효과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하고, 그 의미와 활용에 대한 구체적 사례 두 가지를 제시하여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반드시 교재에서 언급되지 않은 사례를 들 것) (25점)
목차
1. 교재 9장 사진의 역사에서 언급되고 있는 사진작가 중 한 명과 그가 찍은 사진 하나를 선택하여 그 인물과 해당 사진의 역사적 의의에 대해서 간략히 설명하시오.(반드시 교재에서 언급되지 않은 자신만의 의견을 제시할 것) (25점)
2. 현대적 의미의 신화와 이데올로기, 그리고 영상의 이데올로기 효과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하고, 그 의미와 활용에 대한 구체적 사례 두 가지를 제시하여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반드시 교재에서 언급되지 않은 사례를 들 것) (25점)
(1) 신화
(2) 이데올로기
(3) 영상의 이데올로기
(4) 사례
본문내용
1. 교재 9장 사진의 역사에서 언급되고 있는 사진작가 중 한 명과 그가 찍은 사진 하나를 선택하여 그 인물과 해당 사진의 역사적 의의에 대해서 간략히 설명하시오. (반드시 교재에서 언급되지 않은 자신만의 의견을 제시할 것) (25점)
이번 리포트를 작성하기 위해 본인이 선정한 작가는 루이 자크 망데 다게르이다. 다게르는 본래 사진을 직업으로 삼고 있던 사람은 아니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다게르가 가지고 있었던 본래의 직업은 그림자 연극을 주로 하던 ‘디오라마 극장’이라는 곳에 책임자로 근무하고 있었다. 이러한 생활을 하는 도중 니엡스가 헬리오그라피를 통하여 ‘사진’이라는 것을 만든 모습을 본 것과 동시에 니엡스와의 계약을 통해 사진 정착 연구를 시작하게 되었다.
이러한 바탕에는 다게르가 화가로 활동한 것이 크게 작용했을 것으로 보인다. 사진의 시작은 그림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과거 사진이 발명되기 전에는 현실을 그대로 옮기기 위해서는 그림을 그리는 방법밖에 없었을 것이다. 그렇기에 많은 화가는 현실을 최대한 똑같이 옮기고 싶어 하는 욕구가 항상 있었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욕구를 바탕으로 나타난 것이 바로 카메라 옵스큐라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카메라 옵스큐라는 레오나르도 다빈치도 사용했을 만큼 그림 그리는 도구로 많이 활용되었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도구에서 볼 수 있듯이 많은 화가는 현실을 최대한 똑같이 옮기는 것에 욕구가 있었고, 이러한 욕구가 사진이 탄생하는 것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다게르가 사진을 발명하는 연구에 참여하게 된 요인도 이와 관련하여 생각해볼 수 있을 것이다. 다게르도 화가로서의 경력을 가지고 있기에 현실을 똑같이 옮기는 것에 많은 욕구가 있었던 것으로 생각된다. 그렇기에 니엡스가 제안한 연구에 응했을 가능성이 매우 컸을 것으로 생각한다.
참고 자료
장일, 이성민 외 1명, 사진영상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1
크리스티앙 메츠, 영화의 의미작용에 관한 에세이 1, 문학과지성사, 2011
크리스티앙 메츠, 영화의 의미작용에 관한 에세이 2, 문학과지성사, 201
로잘린드 크라우드, 사진, 인덱스, 현대미술, 궁리, 2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