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 게임산업의 현황과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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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정보
학과 | 관광학과, 청소년교육과, 생활체육지도과 | 학년 | 4학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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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명 | 레크레이션활동지도 | 자료 | 14건 |
공통 |
게임산업의 현황과 전망
게임산업의 현황과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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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게임산업의 현황과 전망
목차
Ⅰ. 서론Ⅱ. 본론
1. 게임 산업의 현황
2. 게임 산업의 전망
Ⅲ. 결론
IV. 느낀점 및 시사점
1. 코로나19와 한국의 게임 산업
2. OSMU와 한국의 게임 산업
V.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론현재 전세계적으로 4차 산업 혁명(4th Industrial revolution, 4IR)이 진행되고 있으며, 이는 다양한 정보통신기술의 고도화와 일상 생활에의 융합(Convergence) 추세로 요약된다.
이처럼 일상이 디지털화(digitalization)되면서 여러 디지털 기반 산업이 성장하고 있는데, 게임 산업 역시 이러한 산업 중 하나이다.
과거에는 콘솔 게임과 아케이드 게임을 기반으로 게임 산업이 발전해 왔다면 지금은 PC와 모바일을 기반으로 하여 산업이 성장하고 있다.
특히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인 빅데이터 기술, 인공지능 기술, 가상현실 기술 등이 게임 산업과 융합되면서 앞으로 게임 산업의 소비자들이 누릴 수 있는 경험 역시 한층 더 다채로운 것으로 변모할 것으로 보인다.
한국은 게임 산업이 특히 고속도로 발전한 나라로 꼽히며, 90년대 중반부터 게임 산업이 빠르게 팽창해 왔으며 현재 게임 산업은 거대하고도 촘촘한 산업 사슬을 형성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
아래 본론에서는 한국 게임 산업의 현황을 분석해 보고자 하며, 게임 산업의 전망 역시 더불어 분석해 봄으로써 의미 있는 시사점을 도출해 볼 수 있도록 하겠다.
II. 본론
1. 게임 산업의 현황
1) 게임 산업의 성장세
(1) 코로나19와 게임 산업
한국의 게임 산업은 지속적으로 성장해 왔으며, 특히 2020년에는 코로나 19로 인하여 많은 산업이 침체 내지 역성장을 경험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전년 대비 약 9% 이상 성장하여 전체 규모가 18조원에 달하게 되었다.
(출처 : 지디넷)
이는 국내 자동차 시장 규모의 1/3 에 달하는 수준으로, 게임산업은 특히 부가가치가 높은 산업으로서 무형적 경제적 가치까지 모두 평가할 경우에는 그 산업 규모가 약 24조원 수준인 것으로 집계되었다.
이처럼 게임 산업이 2020년 성장할 수 있었던 이유는 역설적으로 코로나 19의 대유행이었던 것으로 분석된다.
물론 코로나 19의 유행을 차단하기 위하여 방역당국이 여러 가지 영업 제한 조치를 실시하면서 PC방이나 게임방 등의 공간에 대한 출입 역시 제한되어 게임 산업의 침체가 우려되기는 하였다.
참고 자료
비피기술거래/비피제이기술거래, 국내외 게임산업 분석보고서, 비티타임즈, 2021윤아름, 한국 e스포츠 산업 현황 및 발전방안 연구, 광운대학교 대학원(석사), 2020
국내 게임산업 올해 7 성장…18兆 넘는다 - 한국경제, 2021.1.4.
올해 국내 게임시장 규모 17조...2022년까지 20조 노린다, 지디넷, 2020.12.31.
[2020 대한민국 파워 게임 기업] 신성장동력으로 떠오른 게임산업 , 중앙시사매거진, 2020.6.23.
소비 중심에 선 밀레니얼 "가격보다 가치…착해야, 잘 산다", 머니투데이, 202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