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의이해) 교재와 강의 7강을 공부하고, 서양미학사의 핵심을 요약하여 서술합니다
- 최초 등록일
- 2022.06.28
- 최종 저작일
- 2022.06
- 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소개글
철학의이해
주제 : B유형. 다음 세 문제를 모두 작성합니다. (A4지 총 5매, 총 50점)
1. 교재와 강의 7강을 공부하고, 서양미학사의 핵심을 요약하여 서술합니다. (A4지 1.5매. 15점)
2. 교재와 강의 9장을 공부하고, 다원주의, 개인주의, 공동체주의에 대해 핵심을 요약하여 서술합니다. (A4지 2매. 20점)
3. 교재와 강의 13장을 공부하고, 논리적 오류에 대해 종류별로 핵심을 요약하여 서술합니다. (A4지 1.5매. 15점)
목차
[문제 1]
1. 고대 서양미학사
2. 중세 서양미학사
3. 현대 서양미학사
4. 참고문헌
[문제 2]
1. 다원주의
2. 개인주의
3. 공동체주의
4. 참고문헌
[문제 3]
1. 사람에 호소하는 오류
2. 대중에 호소하는 오류
3. 위협에 호소하는 오류
4. 우물에 독 뿌리기 오류
5.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고대 서양미학사
고대 그리스인들은 아름다움을 청각적 조화나 시각적 비례와 같이 객관적 형식에서 찾았는데, 이는 피타고라스 학파에서 쉽게 찾을 수 있다. 피타고라스는 수를 만물의 근원이라고 인식하고, 수와 규칙을 통해 우주의 화합이 이루어지는 것이 아름답다고 인식했다. 이러한 관점에서 고대시대의 아름다움이란, 질서와 비례와 같이 수를 통해 형성된 균형을 의미하게 된다. 고전기 그리스에서는 아름다움의 개념을 인간에게서 찾았다. 조화와 균제, 질서를 포함한 고대 그리스 조각품들이 이를 잘 보여주고 있다. 인간은 정신과 육체가 완전히 조화되어 있는 아름다운 작품이며, 이를 조형한 조각품이 바로 아름다움을 표현한 대표적 대상이 된 것이다. 실제로 폴리클레이토스는 인체의 비례에 대한 규칙을 만들고 이를 조각품에 적용하였으며, 이러한 이론을 적용하여 <도리포로스>와 같은 대표작을 남겼다.
시각이나 청각 등의 감각 세계의 아름다움에 집중하는 것을 비판하는 입장도 있다. 플라톤은 미의 본질을 추구하면서 추상적 개념인 아름다움을 구분해냈다. 플라톤이 추구하는 아름다움은 본질의 세계인 이데아에 속해있으며, 이는 경험적으로 도출되는 것이 아니라 개념적으로 이해하는 것이다. 그의 저서 『소피스테스』에서는 ‘예술가들은 진실을 외면한 채 아름다워 보이게 할 비례를 형상으로 재생해낸다’고 비판하기도 했다. 플로티노스 역시 새로운 미학의 개념을 제시하였다. 플로티노스는 아름다움이 균형과 비례에서 나오는 것이 아니라 색채에서 유래한다고 보았다. 실제로 태양이나 별빛 등은 형태를 지니지 않지만 무척 아름답다. 이처럼 아름다움은 형태의 비례나 수치에 있는 것이 아니라 내면, 질적 성질에 존재한다는 것이다. 이를 통해 플로티노스는 아름다움이 물질의 영역에 존재하지 않고, 정신의 빛에서 존재한다고 해석하였다. 이러한 태도는 플라톤과 유사한 부분이 있다.
2. 중세 서양미학사
중세 시대의 미학은 영적 세계를 현실 세계에 표현하는데 집중되었다. 현실에서 벗어나 빛과 색채로 초월적 존재를 표현하고, 기하학적 단순화로 정신을 표현하는 등의 중세 회화가 발전하였다.
참고 자료
이정호, 「철학의 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