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현대문학론) 중국현대문학론』 제6강과 제8강 내용을 토대로, 30년대 ‘좌익작가연맹’에서 제기한 ‘문예 대중화
- 최초 등록일
- 2022.03.10
- 최종 저작일
- 202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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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1. 『중국현대문학론』 제6강과 제8강 내용을 토대로, 30년대 ‘좌익작가연맹’에서 제기한 ‘문예 대중화’의 내용과 40년대 공산당의 ‘연안문예강화’ 내용을 비교하여, 그 차이점을 2500자 내외로 서술하시오. (35점)
2. 『중국현대문학론』 제13강 내용을 토대로, 신시기(1980년대)에 출현한 새로운 창작 경향의 특징을 정리하고, 문학 유파들 사이의 차이점을 2500자 내외로 서술하시오. (35점)
목차
1. 『중국현대문학론』 제6강과 제8강 내용을 토대로, 30년대 ‘좌익작가연맹’에서 제기한 ‘문예 대중화’의 내용과 40년대 공산당의 ‘연안문예강화’ 내용을 비교하여, 그 차이점을 2500자 내외로 서술하시오. (35점)
2. 『중국현대문학론』 제13강 내용을 토대로, 신시기(1980년대)에 출현한 새로운 창작 경향의 특징을 정리하고, 문학 유파들 사이의 차이점을 2500자 내외로 서술하시오. (35점)
본문내용
1930년대 사회주의 이념을 동조하거나 최소한 사회주의를 용인하는 작가들이 공산당의 지원 아래 규합하여 문학단체를 결성하게 된다. 이것이 바로 좌련으로 불리는 좌익작가연맹이다. 이들은 4˙12쿠데타 이후 국민당 정부의 탄압이 이어지자 문인과 지식인들 사이에 팽배하던 저항적 정서를 토대로 결성된 단체이다. 그렇기 때문에 주로 사회주의 이념을 추종하던 문인들도 있었지만, 그저 국민당 정부에 비판적이었던 중도 성향의 문인과 지식인들도 함께 했기 때문에 단순한 문학단체를 넘어선 범 문단의 조직을 형성하게 되었다.
이런 배경으로 결성된 단체였기 때문에 좌익작가연맹에서 창작한 작품에서는 너무나 당연하게 좌익문학의 성향이 나타났다. 공산당의 초기 지도자였던 구추백의 주장을 빌려 말하자면 좌익문학이란 사회주의 혁명에 기여해야 한다고 보았다. 사회주의 혁명에 기여하기 위해서는 대중의 호응을 끌어내 지지를 받는 것이 중요하고, 이런 대중의 지지를 받기 위해서는 그들이 애호하는 민간문학 형식 등의 구형식을 이용하는 것이 효과적일 것이라고 이야기하였다. 하여 좌익작가연맹이 가장 주력으로 수행했던 문학 운동은 ‘문예 대중화’였다. 문학이 대다수의 민중에게 쉽게 즐기고 접근할 수 있게 만들자는 논조를 취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