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영화의이해) 본 교재 대중영화의 이해에 나오는 영화들(사진 및 ‘참고할 영화’ 등 모든 영화들을 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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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정보
학과 | 국어국문학과, 일본학과, 미디어영상학과, 컴퓨터과학과 | 학년 | 1학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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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명 | 대중영화의이해 | 자료 | 6건 |
공통 |
본 교재 <대중영화의 이해>에 나오는 영화들(사진 및 ‘참고할 영화’ 등 모든 영화들을 포함) 중 독일 표현주의나 이탈리아 네오리얼리즘 사조에 속하는 영화 한 편을 보고, 그 영화의 영화사적 의미와 그에 대한 개인적인 평가를 구체...
본 교재 <대중영화의 이해>에 나오는 영화들(사진 및 ‘참고할 영화’ 등 모든 영화들을 포함) 중 독일 표현주의나 이탈리아 네오리얼리즘 사조에 속하는 영화 한 편을 보고, 그 영화의 영화사적 의미와 그에 대한 개인적인 평가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개인적인 평가 분량이 영화사적 의미 분량보다 많아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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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본 교재 <대중영화의 이해>에 나오는 영화들(사진 및 ‘참고할 영화’ 등 모든 영화들을 포함) 중 독일 표현주의나 이탈리아 네오리얼리즘 사조에 속하는 영화 한 편을 보고, 그 영화의 영화사적 의미와 그에 대한 개인적인 평가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목차
Ⅰ. 서론Ⅱ. 본론
1) 로베르트 비네 감독
2) 칼리가리 박사의 밀실
3) 개인적 감상과 평가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로베르트 비네 감독의 ‘칼리가리 박사의 밀실’은 지금으로부터 100년쯤 전에 제작된 최초의 표현주의 영화이자 독일 표현주의 영화의 대표작이다. 당시 독일의 시대적 상황을 반영하고, 독일 국민이 가지고 있는 내면적 혼란과 불안감을 시각적으로 부각하는 방식으로 제작된 ‘칼리가리 박사의 밀실’은 이후에도 수많은 표현주의 영화의 나침반으로써 방향을 제시했다.
본론에서는 로베르트 비네 감독의 배경을 살펴보고, ‘칼리가리 박사의 밀실’이 영화사적으로 가지는 의미를 분석한 뒤, 영화 속에 드러나는 장면 적 장치나 이야기적 장치를 평가해보고 개인적인 감상을 정리해볼 것이다.
Ⅱ. 본론
1) 로베르트 비네 감독
로베르트 비네 감독의 대표작은 단연 ‘칼리가리 박사의 밀실’과 ‘제누인’이라고 볼 수 있다. 1차 대전 이후로 독일은 전쟁 패배로 인한 국가의 가치관이 붕괴하였고, 정부에 대한 불신이 커졌다. 사회는 혼란에 휩싸였으며, 경제적 어려움에 직면하기도 했다. 이러한 전반적인 사회적 불안요소들은 당시의 문화계에서도 그대로 반영되었고 인간이 가진 불안, 공포, 증오 등은 주요한 화두로 떠올랐다. 이런 과정을 거쳐서 독일 표현주의는 탄생하게 되었고, 대부분 영화학자는 1919년의 ‘칼리가리 박사의 밀실’을 그 본격적인 출발점으로 여기고 있다.
참고 자료
베를린 리포트 [칼리가리 박사의 밀실 (1919) / 로베르크 비네 감독]주진숙 중앙대 교수·영화평론가, <세계 영화 100> (한겨레신문사)
대한건축학회연합논문집 [영화 ‘칼리가리 박사의 밀실’에서의 공간 표현특성에 관한 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