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영화의이해) 본 교재 대중영화의 이해에 나오는 영화들(사진 및 ‘참고할 영화’ 등 모든 영화들을 포함) 중 독일 표현주의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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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정보
학과 | 국어국문학과, 일본학과, 미디어영상학과, 컴퓨터과학과 | 학년 | 1학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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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명 | 대중영화의이해 | 자료 | 6건 |
공통 |
본 교재 <대중영화의 이해>에 나오는 영화들(사진 및 ‘참고할 영화’ 등 모든 영화들을 포함) 중 독일 표현주의나 이탈리아 네오리얼리즘 사조에 속하는 영화 한 편을 보고, 그 영화의 영화사적 의미와 그에 대한 개인적인 평가를 구체...
본 교재 <대중영화의 이해>에 나오는 영화들(사진 및 ‘참고할 영화’ 등 모든 영화들을 포함) 중 독일 표현주의나 이탈리아 네오리얼리즘 사조에 속하는 영화 한 편을 보고, 그 영화의 영화사적 의미와 그에 대한 개인적인 평가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개인적인 평가 분량이 영화사적 의미 분량보다 많아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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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과목명: 대중영화의 이해과제명
본 교재 <대중영화의 이해>에 나오는 영화들(사진 및 ‘참고할 영화’ 등 모든 영화들을 포함) 중 독일 표현주의나 이탈리아 네오리얼리즘 사조에 속하는 영화 한 편을 보고, 그 영화의 영화사적 의미와 그에 대한 개인적인 평가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Ⅱ. 본론
1. 프리드리히 빌헬름 무르나우 감독
2. 노스페라투의 줄거리와 장면분석
3. 영화사적 의미
4. 개인적 평가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칸딘스키는 모든 예술작품이 그 시대의 아들이고, 때로는 인간 감정의 어머니라고 했다. 각 국가의 문화, 사회, 경제적 상황들은 예술작품에 많은 영향을 끼친다는 사실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독일의 표현주의 영화 역시 제1차 세계대전 패전 이후 히틀러가 나타나기까지 혼란스러웠던 독일의 시대상을 잘 보여주고 있다. 패전국이 되었던 독일은 급격히 위축되고 부패와 혼란이 극에 달했다. 사회적, 경제적 혼란은 반복되었고 저항과 반항은 ‘표현주의 정신’의 토대가 될 수 있었다. 또한, 사회 발전에 따라서 기계문명이 발전했고 인간의 이성은 흔들리기 시작했다. 가족관계에 있어서도 사회제도 안에서 인간의 개성이 말살되기 시작했고, 개인들은 인간 개성의 말살에 대해서 저항하기 시작했다. 이러한 표현주의 운동은 처음 1905년경 미술계에서 시작되었다. 칸딘스키가 인상주의를 비판하고 반기를 들며 표현주의를 표방했다. 표현주의 작가들은 대담하고 솔직히 느끼는 대로 작품을 표현하기에 왜곡되고 과장된 모습을 보여주기도 한다. 이렇나 양식이 그림보다 더욱 다양한 표현이 가능한 영화로 전이된 것은 어쩌면 당연한 일일 것이다. 영화 ‘노스페라투’ 역시 이러한 독일 표현주의 영화의 흐름 중 중요한 획을 그은 작품으로 등장했다. 현재까지 지속적으로 재생산되고 있는 ‘드라큘라’의 이미지는 사실 ‘노스페라투’를 만든 프리드리히 빌헬름 무르나우 감독이 구축한 올록 백작의 이미지에서 출발한 것이라고 볼 수 있으며, 수없이 오마주 되고 클리셰화되고 있는 특징을 볼 수 있다.본론에서는 프리드리히 빌헬름 무르나우 감독에 대해서 알아보고, 영화 ‘노스페라투’가 가지는 영화사적 의미를 파악해본 뒤 영화 속 장면들의 특징과 개인적 감상을 정리해볼 것이다.
참고 자료
씨네21 [프리드리히 빌헬름 무르나우 감독 – 영화감독 사전]정성일. (1996). 나치 등장 예고한 노스페라투. 말, 246-251.
이주봉. (2009). 현대 예술 및 문화 : 표현주의 영화 <노스페라투>에 나타난 공포의 미학. 브레히트와 현대연극, 21(0), 303-3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