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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정보
학과 | 국어국문학과, 일본학과, 미디어영상학과, 컴퓨터과학과 | 학년 | 1학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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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명 | 대중영화의이해 | 자료 | 10건 |
공통 |
본 교재 <대중영화의 이해>에 나오는 영화들(사진 및 <참고할 영화> 등 모든 영화들을 포함) 중 프랑스 인상주의나 누벨바그 사조에 속하는 영화 한 편을 보고, 그 영화의 영화사적 의미와 그에 대한 개인적인 평가를 구체적으로 기술...
본 교재 <대중영화의 이해>에 나오는 영화들(사진 및 <참고할 영화> 등 모든 영화들을 포함) 중 프랑스 인상주의나 누벨바그 사조에 속하는 영화 한 편을 보고, 그 영화의 영화사적 의미와 그에 대한 개인적인 평가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개인적인 평가 분량이 영화사적 의미 분량보다 많아야 함.)
* 유의사항 1. 교재 본문, 학습활동, 사진, 참고할 영화 등 모든 부분에서 언급되고 있는 영화들 중에서 자유롭게 선택. 2. 해당 영화에 대해 기술 할 때, 반드시 그 영화의 둘 이상의 장면들(scenes or sequences)의 형식적인 스타일(촬영 및 편집 기법 등)에 대한 구체적인 언급이 있어야 함. 3. 참고문헌으로 제시된 서적 이외의 서적들을 참고해도 무방함. 4. 참고문헌이나 인터넷 자료들을 참조할 경우, 반드시 인용표시/출처표기를 할 것. (인용표시/출처표기가 없는 경우, 표절로 간주함.) 5. 개인적인 의견과 감상, 혹은 평가를 반드시 포함하고, 그 분량을 영화사적인 의미 분량보다 많게 작성할 것. |
소개글
학과국어국문학과, 일본학과, 미디어영상학과, 컴퓨터과학과
학년
1학년
과목명
대중영화의이해
공통
본 교재 <대중영화의 이해> 3장, 4장에서 언급되고 있는 영화들(사진 및 <참고할 영화> 등 모든 영화들을 포함) 중 한 편을 보고, 그 영화의 영화사적 의미와 그에 대한 개인적인 평가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개인적인 평가 분량이 영화사적 의미 분량보다 많아야 함.)
* 유의사항
1. 교재 본문, 학습활동, 사진, 참고할 영화 등 모든 부분에서 언급되고 있는 영화들 중에서 자유롭게 선택.
2. 해당 영화에 대해 기술 할 때, 반드시 그 영화의 둘 이상의 장면들(scenes or sequences)의 형식적인 스타일(촬영 및 편집 기법 등)에 대한 구체적인 언급이 있어야 함.
3. 참고문헌으로 제시된 서적 이외의 서적들을 참고해도 무방함.
4. 참고문헌이나 인터넷 자료들을 참조할 경우, 반드시 인용표시/출처표기를 할 것. (인용표시/출처표기가 없는 경우, 표절로 간주함.)
5. 개인적인 의견과 감상, 혹은 평가를 반드시 포함하고, 그 분량을 영화사적인 의미 분량보다 많게 작성할 것.
목차
없음본문내용
1950년대 후반에 시작되어 1962년 절정에 이른 프랑스의 영화 운동인 누벨바그는 ‘새로운 물결(New Wave)’이란 뜻이다. 주제와 기술상의 혁신을 추구했던 이 경향은 무너져가는 프랑스 영화 산업에 대한 반동으로 형성됐다.누벨바그 운동은 프랑스 영화계뿐 아니라 전 세계 영화에도 큰 영향을 주었으며, 영화사에서 고전영화와 현대영화를 가르는 중요한 분기점으로 평가된다. 누벨바그 작가들은 기존의 고착되어가던 장르의 규칙을 타파하고 영화적 관습을 깨뜨리면서 작가 개인의 영화를 추구하였다. 인간과 우주의 부조리함에 대한 실존주의적 철학을 기반으로 하여 현실과의 밀착, 장면의 비약적 전개, 즉흥 연출 등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또, 표현에 있어서도 야외의 자연광을 활용하거나 당시 개발된 핸드 헬드용 카메라를 활용한 즉흥촬영 등을 통해 우연적이고 사실적인 영상과 음향을 얻어내려고 노력하였다.
누벨바그 영화의 대표작으로는 장뤼크 고다르의 《네 멋대로해라(1959)》, 《비브르 사 비(1962)》, 클로드 샤브롤의 《미남 세르주(1958)》,《사촌들(1959)》, 프랑소와 트뤼포의 《400번의 구타(1959)》,《피아니스트를 쏴라(1960)》, 루이 말의 《사형대의 엘리베이터(1957)》,《연인들(1958)》, 알랭 레네의 《24시간의 정사(1959)》등이 있다.